•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정, 野 '오염수 공세' 총력 대응…"제2광우병 만들겠단 불순한 의도"

등록 2023.06.07 09:57:37수정 2023.06.07 17:27: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방사능 괴담으로 어민들 궁지로 몰아넣어"

"방출 계획 과학적 검토가 핵심…대비책 마련"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확대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3.06.0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확대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정성원 기자 = 국민의힘은 7일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비판하는 데 대해 "'제2 광우병 괴담'을 만들겠다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확대 회의에서 시찰단 향후 계획, 오염수 처리 문제, 야당 공세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일본이 오염수 방류 반대 규탄 집회 등 여론전을 이어가자 당정이 나서 총력 대응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방사능 괴담이 어민들을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판하며 오염수 방류 대비책 마련을 강조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로 우리 어민 다 죽는다며 증명되지도 않는 괴담을 주장했다"며 "마치 미국산 쇠고기 먹으면 당장 광우병 걸리고 다 죽는다는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심지어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라는 분도 오염수 방류가 대한민국에 위험할 수 있다는 주장을 근거도 없이 반복하고 있다"며 "정작 최대 어민단체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는 검증되지 않은 발언으로 어민들의 손해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이분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했다. 괴담 선동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힘과 정부는 괴담과 선동이 아닌 과학과 검증이라는 힘든 길을 가기로 했다"며 "그것이 국민을 위해서는 더 올바른 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확대회의를 통해 과학적 근거로 국민의 안전을 철저히 지키겠다는 약속을 확인하고 당정이 함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한 보다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민주당발 선동 공포가 수산업계를 집어삼키고 있다"며 "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을 퍼뜨리며 국민 수산물 소비에 얼음물을 끼얹고 있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박 의장은 "최근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광우병 괴담을 주도한 단체 195곳이 오염수 방류 반대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를 제2의 광우병 사태로 만들겠단 의도 아니겠나. 불순한 정치적 목적이 탄로났다"고 주장했다.

성일종 TF 위원장도 "민주당의 방사능 괴담이 어민들을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며 "민주당은 정치적 이익을 위해 광기의 선동적 괴담을 퍼뜨리고 있다"고 공세를 폈다.

성 위원장은 "정부여당이 국민 여러분께 분명히 약속드린다. 우리 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될 일은 절대로 없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안심하시고 우리 수산물을 맛있게 드셔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확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6.0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확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박진 외교부 장관은 "우리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오염수가 객관적이고 안전하게 검증되고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게 처리되도록 일관되게 노력했다"며 "외교부는 오염수 안전 처분을 위해 일본 측과 협의하고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 국제 사회와 지속적으로 공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과는 시찰단 후속 협의를 위한 국장급 회의를 비롯해 양자 채널을 계속 가동해 우리 입장을 계속 전달·협의하고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다"며 "또한 IAEA에 검증을 촉구하는 한편 우리 전문가들이 검증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인접국 오염수 방류에 대해 과학적 사실을 떠나 불안감을 가지는 것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많은 과학자들이 일본이 오염수를 계획대로 방출하면 크게 우려할 만한 문제가 아니라고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주장하는 것도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시점에서 방출 계획에 대한 과학적 검토가 핵심이"이라며 "오염수 처리시설 성능이 어떤지, 일본이 계획대로 방류하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해서 IAEA가 조만간 최종 분석 결과를 제시할 계획으로 이에 근거해 해양수산부와 과기부는 추가 시뮬레이션을 시행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환경부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현재 운영 중인 담수 방사성 물질 측정망을 확대 강화할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2011년 이후 12년이 지난 지금까지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지난 1월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공동 시행한 원전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을 보면 알프스 처리를 거친 오염수와 일본측 실시계획상 연간 최대 방류를 해도 우리 해역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조 장관은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현장과 직접 소통하며 우리 수산물 안전을 추구하겠다"며 "그럼에도 예상되는 소비 위축에 대해선 지속적이고 과감한 소비 촉진책으로 우리 수산업계가 버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현재까지 어느 해역, 어떤 어종에서도 유의미한 방사능 오염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6월 말 전후로 예상되는 IAEA 최종 보고서 나오면 방류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국민에게 부당한 또는 억울한 피해가 없도록 과학적 검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이번 시찰을 통해 과학기술적 검토 과정에서 유의미한 진전을 가져왔다"며 "시찰을 통해 확보한 자료와 함께 앞으로 추가적인 정밀 분석과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을 통해 보다 종합적으로 일본 계획을 검토하고 평가해 결과를 국민께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