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대출 "선관위, '선 감사원 감사-후 국정조사' 원칙으로 풀어야"

등록 2023.06.09 09:34: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썩을대로 썩어 자정 어려워…대대적 개혁만이 해결책"

"후쿠시마 특위, IAEA 검증결과 공식발표 후 진행해야"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6.09.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최영서 기자 =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를 향해 '선(先) 감사원 감사, 후(後) 국정조사' 원칙에 따라 감사원 감사 수용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노태악 선관위원장을 비롯한 선관위원 전원의 사퇴를 재차 요구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썩을 대로 썩어서 더 이상의 자정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대대적인 개혁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며 "새롭게 판을 짜야 한다. 비워야 새로 채울 수 있다.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관리하는 헌법기관이 거듭나는 길은 이 것 뿐"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아빠 찬스, 형님 찬스로 특혜 채용하고 자녀들을 본인 일터에 꽂는 근무지 세습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다"며 "이면에는 선거가 있는 해마다 휴직자가 2배로 증가하는 또 다른 관행이 있었다. 육아런, 휴직런이라 불렸다니 가히 신의 직장이라 할 만하다"고 비꼬았다.

박 의장은 "감사원 감사를 그간 거부해 온 것은 이토록 숨길 게 많아서 들추기 싫었던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오늘 감사원 감사의 부분 수용을 고민한다고 했는데 언 발에 오줌 누기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관위원 전원 사퇴에 대해서도 여전히 부정적이라고 보도되고 있는데, 국민 여론이 잠잠해질 때까지 버텨보겠다는 심산이라면 지금이라도 포기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라며 "행여 국정조사 뒤에 숨는 꼼수를 벌여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선 감사원 감사, 후 국정조사 원칙 아래에서 풀어야 할 사안임을 분명히 한다. 국정조사 핑계 대지 말고 모든 찬스에 대해 예외없이 감사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장은 전날 여야가 합의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 특별위원회 구성과 청문회 개최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결과가 공식 발표된 뒤에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집중해야 할 것은 과학적인 검증을 통한 진실찾기"라며 "특위와 청문회가 과학적인 검증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진흙탕 공방을 벌이는 싸움판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특히 "민주당이 최근 당대표 지시로 전국 후쿠시마 괴담 현수막을 내거는 등 광우병 괴담 시절의 부활을 시도하고 있다. 괴담의 무대를 국회로 옮길 때는 아니다"라며 "또다시 괴담 선전선동으로 정치적 이익만 챙기려 든다면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