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문일답]오세훈 "전장연에 할 말 없다…지하철 탑승 시위는 무관용"

등록 2023.02.07 18:14:07수정 2023.02.07 18:16: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주재 외신기자 간담회서 이슈 관련 언급

"서울광장 이태원 분향소, 원칙 반해 철거 요청"

"한일관계 많이 경색…새정부 방향에 맞춰 동참"

"TBS 편파 방송 선 넘어, 국민들 인내하지 않아"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주재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2.07.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주재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2.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형태의 시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오 시장은 7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 주재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전장연에 대한 추가적인 메시지가 있냐는 질문에 "지난주 면담에서 충분히 밝혀서 추가적인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오 시장과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우여곡절 끝에 지난 2일 공개면담을 가졌으나, 서로 입장차만 확인한 채 끝났다. 전장연은 오는 13일까지 지하철 탑승 시위를 중단하고 선전전을 통해 시민들을 만나겠다고 밝힌 상태다.

오 시장은 "이제 판단은 전장연에 넘어갔다. 지하철 운행을 어렵게 하는 시위는 용인할 수 없고 또 불법이다. 철도안전법을 매우 위중하게 위반하는 시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하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오 시장과의 일문일답.

-시청 앞에 계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분들에 대해 언급을 안할 수가 없다. 시장은 서울시를 트렌디한 도시로 만들겠다는데 비극적이게도 서울에서 가장 트렌디한 곳인 이태원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에 대해 서울시가 얻은 교훈이 무엇인가.

"이태원 사고를 겪으면서 많은 반성을 했다. 서울에서 일어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이 발생해서 시장으로서 면목 없고, 유가족들과 사상자들에게 죄송하다. 과학기술이 발달해서 지능형 CCTV가 사용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서 사고를 막는 등 종합적 대책을 발표했다. 그 일이 발생한지 100일된 시점에서 서울광장에 분향소가 차려지는 일이 발생했다. 오늘 오전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유가족 측에 일주일 시간을 주고 불법적으로 설치한 설치물은 스스로 철거해주기를 요청했고, 어디로 옮길 지 제안해 달라고 했다."

-한일관계에 대해 산적한 문제가 많지만 지방자치단체를 통해서 다시 교류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다. 서울시 차원의 청사진이 있나.

"한일관계가 제가 10여년 전에 시장할 때 비해서 많이 경색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만큼 정부가 한일관계를 어떤 방향으로, 어떤 속도로 풀어가냐에 발맞춰서 서울시도 거기에 적극 동참하겠다."

-중국이 20개국 대상으로 단체 해외여행을 재개했지만 한국은 명단에 빠져있다. 서울시장으로서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 있나.

"한중관계는 굉장히 미묘하고 복잡하다. 특히 서울시는 관광산업의 상호교류에 관심이 많다. 코로나가 종식되는 것을 토대로 한중 간 긴밀한 교류가 있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하겠다."

-TBS가 앞으로 어떻게 달라지고, 간판프로였던 뉴스공장 진행자인 김어준씨에게 하고 싶은 말 있나.

"그 분에게 굳이 할 말 없다. TBS는 그동안 공영방송으로서는 도저히 넘어선 안 될 선을 넘는 편파적, 한쪽 정파에 치우친 방송이었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어느 나라에서도 공영방송이 특정 정당에 편향된 방송을 하면 국민들이 결코 인내하지 않는다. 최근 신임 사장이 선임됐는데 앞으로는 정치적으로 편향된 방송이 많이 자제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지하철 무임승차에 대해 기획재정부에서는 요금체계, 무임수송에 대한 책임이 지자체에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문제해결을 할 것인가.

"무임승차 문제는 전국적 현상이다. 기재부는 지자체가 풀 문제라고 하지만 서울시의 생각은 좀 다르다. 무임승차 시작의 연원이 대통령의 검토 지시였고, 그 시절 권위주의 정권에서의 대통령 검토 지시는 사실상 시행을 강제하는 내용이라 지방정부들은 선택의 여지없이 무임승차를 모두 시작했다. 전국적 사안이라 현행법상 정부에 의해, 국회에 의해 원칙이 정해지지 않으면 해법이 마련되기 힘들기 때문에 중앙정부가 일정 부분 도와줘야 요금인상 폭을 결정할 수 있다. 또 한국인 평균 수명은 80세를 넘은 지 오래다. 스스로 '나는 노인이다'라고 생각하는 60세 중반분들 수는 급격히 적어지고 있다. 이번 기회에 사회적 논의를 통해서 연령별·소득계층별·탑승 시간대별·이용 시간대별로 여러 가지 정교한 새로운 방안을 만들자는 게 서울시 입장이다.

-서울시 재개발 사업을 하려면 임대인들이 강제로 퇴거당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임대주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이사비 지원 등 다른 대안들이 여러가지 마련돼 있다. 아무런 대책 없이 허물고 짓는 게 아니라 그 곳에 사는 저소득층에 대한 배려가 충분히 마련돼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