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내시경으로 건강검진"…웨이센, KMI의학연구소 공급

등록 2025.03.18 10:36: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MI한국의학연구소와 AI 내시경 공급계약 체결

웨이메드 엔도, 내시경 연동하는 AI SW의료기기

[서울=뉴시스] AI 메디테크 전문기업 웨이센이 18일 KMI한국의학연구소와 AI 내시경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KMI 광화문센터 송완희 원장이 웨이메드 엔도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웨이센 제공) 2025.03.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AI 메디테크 전문기업 웨이센이 18일 KMI한국의학연구소와 AI 내시경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KMI 광화문센터 송완희 원장이 웨이메드 엔도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웨이센 제공) 2025.03.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앞으로 건강검진기관인 KMI의학연구소에 방문하면 인공지능(AI) 내시경으로 건강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AI 메디테크 전문기업 웨이센은 KMI한국의학연구소와 AI 내시경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급 계약은 내시경 검사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KMI한국의학연구소가 고품질 내시경 검사를 위한 기반 구축의 일환으로 인공지능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를 전국 센터에 일괄 도입한 것이다.

AI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는 올해부터 KMI 전국 센터 내 모든 내시경실에 공급돼 고품질 내시경 검사를 위한 핵심 장비로 활용 중에 있다.

KMI는 1985년 설립된 건강검진기관으로 현재 서울 3곳(광화문·여의도·강남)과 지역 5곳(수원·대구·부산·광주·제주)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는 건강검진 전문 의료기관으로 이번 공급계약은 AI 내시경 검진센터 선도를 목적으로 웨이메드 엔도를 도입했다.

웨이메드 엔도는 소화기 내시경 검사장비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다. 실시간으로 이상병변을 감지해 내시경 전문의에게 알림을 준다. 실제 웨이메드 엔도를 사용중인 KMI 내시경 검진의들은 빠르고 정확하게 이상병변을 놓치지 않고 잘 찾아주는 점에 대해 인공지능 내시경센터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남 웨이센 대표는 "매년 수백만 명의 검진 환자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검진 기관인 KMI에 '웨이메드 엔도'가 전국 센터에 일괄 도입돼 기쁘다"며 "KMI가 선도적으로 인공지능 내시경을 도입한 만큼, 소화기 암의 조기 발견율을 높이고 내시경 검사의 정확도를 향상하는 데 당사 제품이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광배 KMI한국의학연구소 이사장은 "젊은 층에서 대장암 발생률이 증가하는 가운데, 내시경 AI 솔루션을 전국 센터에 도입함으로써 검사 정확도와 암 조기 발견율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MI는 검증된 혁신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