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크라 전력망 대규모 공격…키이우 등 우크라 8개 지역 정전
젤렌스키, 17일 트럼프와 회담…美 무기 추가 제공·러 제재 강화 희망
![[니즈인(우크라이나)=AP/뉴시스]우크라이나 체르니히우 지역 니즈인에서 16일(현지시각) 러시아의 공격으로 주택 건물이 불타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백악관 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제 방공호와 장거리 미사일을 추가로 요청할 계획인 가운데 러시아가 최근 드론 수백대와 미사일 수십기로 우크라이나 전력망을 타격했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이 16일 밝혔다. 2025.10.16.](https://img1.newsis.com/2025/10/16/NISI20251016_0000720383_web.jpg?rnd=20251016191856)
[니즈인(우크라이나)=AP/뉴시스]우크라이나 체르니히우 지역 니즈인에서 16일(현지시각) 러시아의 공격으로 주택 건물이 불타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백악관 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제 방공호와 장거리 미사일을 추가로 요청할 계획인 가운데 러시아가 최근 드론 수백대와 미사일 수십기로 우크라이나 전력망을 타격했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이 16일 밝혔다. 2025.10.16.
우크라이나 국영 에너지회사 우크레네르고는 이번 공습으로 8개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정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최대 민간 에너지 회사 DTEK는 수도 키이우에서도 정전이 발생했다고 보고했으며, 중부 폴타바 지역에서는 천연가스 채굴이 중단됐다고 말했다.
젤렌스키는 러시아가 밤새 드론 300여대와 미사일 37기를 발사했다며, 러시아는 집속탄을 사용해 같은 목표물을 반복적으로 타격하여 전력망을 수리하던 비상 승무원과 기술자들을 공격했다고 비난했다.
젤렌스키는 "올 가을 들어 러시아는 하루도 빠짐없이 우리의 에너지 인프라를 공격하기고 있다"고 말했다.
혹한기가 다가오면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력망에 대한 공격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데,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이를 '겨울을 무기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군사적 가치가 있는 목표만을 공격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젤렌스키는 17일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기 위해 16일 워싱턴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으로부터 크루즈 미사일, 방공 시스템, 드론 공동생산 협정을 모색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관리는 말했다. 젤렌스키는 또 러시아에 대한 국제 경제제재 강화를 원하고 있다.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은 15일 러시아가 이의를 제기하고 평화협정 협상을 거부한다면 러시아가 대가를 치르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러시아산 석유 구입을 중단하겠다고 직접 약속다고 밝혔는데, 그럴 경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의 전쟁 수행에 필요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