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숙면부터 생활 관리까지"…슬립테크 키워드 'A.I.R'
텐마인즈 "AI가 자연스럽게 스며들 것"
![[서울=뉴시스] 올해 슬립테크 키워드로 'A.I.R'를 제시한 텐마인즈. (사진=텐마인즈 제공) 2026.02.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2/13/NISI20260213_0002063966_web.jpg?rnd=20260213154652)
[서울=뉴시스] 올해 슬립테크 키워드로 'A.I.R'를 제시한 텐마인즈. (사진=텐마인즈 제공) 2026.02.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강은정 기자 = 헬스케어 장비 전문 기업 텐마인즈는 올해 슬립테크(수면+기술) 트렌드 키워드로 'A.I.R'를 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A.I.R는 ▲집 안으로 들어온 인공지능(AI for Home) ▲수면 데이터는 생활 데이터의 시작점(Integrated into Life) ▲정교해지는 초개인화 수면 관리(Refined Personalization)를 의미한다. 슬립테크가 수면 기록 및 분석을 넘어 AI가 숙면을 유도하고 생활 환경을 조율하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 텐마인즈의 설명이다.
최근 AI는 슬립테크 기기를 넘어 주거 환경 전체로 확대 적용되는 흐름을 보인다. AI가 수면 중 조명, 공기, 온·습도 같은 환경 요소를 직접 관리하는 '홈 기반 AI' 구조가 확산하는 중이다. 수면이 더 이상 침대 위의 문제가 아닌 집 전체가 함께 관리하는 영역이 된 것이다.
또 수면 데이터가 생활 전반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수면 중 데이터가 숙면 여부뿐 아니라 컨디션·집중력·일상 리듬을 이해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개인별 수면 관리가 더욱 정교해질 전망이다. AI가 사용자의 취침 패턴 변화, 환경 요인, 코골이, 뒤척임 데이터를 학습하고 맞춤형 개입 및 가이드를 제공한다.
텐마인즈 관계자는 "올해 슬립테크는 A.I.R 키워드를 중심으로 AI가 수면과 생활 환경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수면은 AI 홈과 초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하는 핵심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