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식약처, 산·학·관 회의 개최

등록 2023.03.21 1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식약처, 수입식품 산·학·관 협의체 회의 개최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규제혁신 방안 논의

[서울=뉴시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서울지방식약청에서 민·관 상시 소통 창구인 ‘수입식품 산·학·관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식약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서울지방식약청에서 민·관 상시 소통 창구인 ‘수입식품 산·학·관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식약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수입식품 관리를 강화하고 관련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현장 의견 수렴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서울지방식약청에서 민·관 상시 소통 창구인 ‘수입식품 산·학·관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협의체 공동 위원장인 우영택 식약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과 박성진 농심 상무, 협의체 회원인 수입식품 업계 관계자(6개 협회·28개 업체)가 참석해 수입식품 안전관리 중장기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협회에서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한국식품산업협회, 한국식품안전협회, 한국유가공협회, 한국육가공협회, 한국주류수입협회 등이, 업계에서는 농심, 동서식품, 매일유업, 신세계푸드, 오뚜기, 쿠팡, 한국 SGS, CJ프레시웨이 등 28개가 참석했다.

또 이들은 식약처가 추진하고 있는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 중 수입식품 분야 규제혁신 과제에 대한 추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서 협의체 공동위원장인 박성진 상무는 “식약처가 디지털에 기반한 수입식품 안전관리 혁신방안을 추진함에 따라, 산업계는 기업 경쟁력이 높아지는 동시에 안전관리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보다 효율적인 수입식품의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하자”고 말했다.

한국식품산업협회는 “협의체에서 건의한 사항들에 대해 식약처가 규제개선을 추진하는 등 협의체가 민·관 상시소통 창구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식약처는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유가공협회는 “지난해 중국 측 전산시스템 오류로 영유아 조제분유 수출업소의 등록연장 신청이 어려웠으나, 협의체 분과회의에서 민·관이 긴밀히 협력하고 식약처에서 중국 정부와 적극 소통해 등록을 완료할 수 있었다”면서 “수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우영택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은 이날 회의에서 “수입식품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요구가 커짐에 따라 수입 영업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수입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관의 긴밀한 소통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협의체 회원들과 현행 제도의 미비점, 잠재이슈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민 안전·건강 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고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