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北인권, 국제사회에 정확히 알려야…北주민도 실상 공유"

등록 2023.01.27 15:35: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일, 준비된 경우에만 실현 가능"

"탈북민 정착 힘써야…업무 유연히"

권영세 "대화 제의하면 달려나가"

"신통일구상, 통일한국 내용 담아"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업무보고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승호 인사혁신처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권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2023.01.2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업무보고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승호 인사혁신처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권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2023.01.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우리 국민 및 국제사회에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업무보고 후 사후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실상을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통일부의 역할을 강조하셨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우리 국민들한테 널리 퍼뜨리게 된다면 그 내용은 결국은 돌아서 다시 북한 쪽에도 환류될 수가 있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통일은 준비해야 되는 일이며, 그냥 되는 일이 아니다"라며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도 있겠지만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며 통일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권 장관에 통일을 준비하는 열정으로 탈북민 정착 지원에 힘써달라고 당부하고, 이를 위해 통일부가 남북관계 상황 등 업무 여건에 따라 유연하게 재구조화하면서 중점 과제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하도록 지시했다.

권 장관은 "북한의 도발로 인한 비정상적 경색 국면이 지속되면서 국민들의 심적 고통과 피로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고, 대외적으로 코리안 리스크 등 불필요한 국력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며 "올 한 해가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이루고, 통일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토대를 마련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장관급 회담 등을 제의할 생각이 없냔 질문에 "아직까지 회담을 새롭게 제의하는 거를 직접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며 "북한도 대화의 뜻이 있다면 언제든지 우리한테 제의한다면 제가 달려 나가서라도 회담에 응하겠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실제 그런 마음을 가지고 회담에 응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권 장관은 업무보고에서 밝힌 '신통일미래구상'과 관련해 "화해협력을 진행하면 남북연합으로 가고, 남북연합 단계를 지나서 통일한국으로 간다는 추상적 이정표만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 세세한 내용을 담은 것"이라며 "앞으로 구성될 통일미래기획위원회를 통해 조금씩 구체화될 부분"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