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진핑·푸틴 정상회담, 우크라전 돌파구는 없었다

등록 2023.03.22 07:42:36수정 2023.03.22 07:50: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평화·대화 지지…러군 철수 등 핵심 쟁점은 빠져

"모호한 제안 반복" vs "평화회담 촉진 중요 신호"

[모스크바=AP/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하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3.03.22

[모스크바=AP/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하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3.03.22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해결을 위한 돌파구는 없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외신들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시 주석의 국빈방문 이틀째인 이날 정상회담을 열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중국의 평화 해법을 주요하게 논의했으나 평화를 지지하고 대화를 촉구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재확인했을 뿐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우크라이나 영토 반환이나 러시아군 철수 등 핵심 쟁점은 다루지 않았다.

공동성명에서 러시아는 중국이 제안한 12가지 평화 해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중국의 정치외교적 해결 노력을 환영한다고 명시했다. 중국은 러시아의 평화회담 재개 노력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또 "양측은 주권과 영토 보전, 안보, 발전 등 서로의 핵심 이익을 수호하는 문제와 관련해 단호하게 서로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국제 및 역내 문제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견해는 일치하거나 매우 가깝다. 내정 간섭, 주권 등 문제에서 어떤 국가나 블록이 군사적,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국가의 정당한 이익을 해치는 것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면서 "중국 평화 계획의 많은 조항은 러시아 접근 방식과 일치하고 서방과 우크라이나가 평화적 해결을 위한 준비가 돼 있을 때 이를 기초로 삼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그러한 준비를 보지 못했다. 우리가 평화 대화에 관심을 갖는 동안 영국은 우크라이나에 탱크 뿐만 아니라 열화우라늄포탄 지원을 발표했다"면서 "서방은 더 이상 말이 아닌 행동으로 러시아와 싸우기로 결정한 것 같다. 서방은 핵무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뜻으로, 러시아는 그에 따라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시 주석은 회견에서 "우크라이나에서 우리는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을 충실하게 따르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견지하며 화해 및 협상 회복을 적극 추진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면서도 "우리의 입장은 문제의 본질과 진실에 근거한다. 우리는 항상 평화와 대화를 추구하며 역사의 올바른 편에 굳건히 서 있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언급하는데 그쳤다.    

서방 언론들의 평가도 박하다. 

CNN은 이번 회담이 "수렁에 빠진 우크라이나 전쟁에 영향을 미쳤다는 징후는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CNN은 "시 주석은 모스크바를 방문하는 동안 평화 중재자를 자처했고 전쟁을 종식하기 위한 계획을 다시 선전했지만 지난달 발표한 모호한 문서의 휴전 및 평화 회담 요구만 되풀이했다"고 지적했다.

가디언은 "모든 국가의 영토 주권을 존중하고 (서방의) 경제 제재 중단 요구 등 중국의 주장을 대체로 반복했다"면서 "모든 당사자들에게 핵 확대를 피할 것을 촉구했지만 러시아군 철수를 비판적으로 제안하진 않았다"고 꼬집었다.

반면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사설에서 "이번 회담은 우크라이나 평화 회담을 촉진하는 중요한 신호를 보낸다"면서 "이틀에 걸친 두 정상의 심도 깊은 회담과 기자회견을 평화적이고 합리적이며 상황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것은 러·우 갈등이 교착 상태에 빠진 이 순간 더욱 가치 있다"고 자화자찬했다.

우크라이나는 평화회담을 위해 러시아군 완전 철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러시아가 강제병합한 4개 지역(루한스크, 도네츠크, 자포리자, 헤르손)에 더해 크름반도까지 반환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