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에 투자해 돈 버세요"…정치인 주식거래소 등장
정치 데이터 플랫폼 옥소폴리틱스 운영
팔로워 100인 이상 확보한 정치인 상장

[서울=뉴시스] 옥소 정치인 주식 거래소. (이미지=옥소폴리틱스 제공) 2023.03.28. photo@newsis.com
옥소 정치인 주식 거래소는 커뮤니티 내에서 활동하면서 획득한 '옥소코인'으로 정치인 주식을 매매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서비스다. 특정 정치인에 대한 본인의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투자라는 경제 활동과 연계해 수익도 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옥소 커뮤니티 내 팔로워 100명 이상을 확보한 정치인이면 누구나 상장이 가능하다. 현재는 이재명, 이준석, 안철수, 유승민 등 16명의 전·현직 정치인이 상장돼 있다. 회원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미래 유망 정치인에 대한 투자를 통해 공개적인 지지도를 나타낼 수 있다. 또 커뮤니티 내에서 해당 정치인을 지지해 달라는 호소를 통해 팔로워를 모을 수도 있다.
옥소코인은 신규가입, 본인 인증과 앱 설치 시 등 각각 제공되는 100oxo 코인을 기반으로 OX 응답, 친구 초대 등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거래소 오픈 이전에 있던 '폴디 서비스'를 통해 정치인에게 투자했던 코인을 환불받아 사용할 수도 있다.
옥소폴리틱스는 향후 거래소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회원들의 참여가 활성화되는 정도에 따라 블록체인 기반으로 코인 현금화도 계획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