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NDM-1 CRE)이란?
이번에 발견된 항생제 내성균은 카바페넴이라는 최신 항생제도 듣지 않는 세균을 말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0월부터 NDM-1 CRE(뉴델리형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를 법정전염병으로 긴급 지정해 관리해왔다.
NDM-1 CRE는 요로감염, 폐렴, 패혈증 등 다양한 감염 질환을 일으키는 균종 등에서 카바페넴 계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획득한 세균이다. NDM-1은 일부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을 생성하는 효소를 지칭한다. 이 효소로 인해 카바페넴계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갖게 된다.
증상은 감수성 장내세균 감염증과 동일하게 요로감염, 폐렴, 패혈증 등을 일으킨다. 감염 되더라도 치료가 가능한 항생제가 있지만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 감염증과 항생제 감수성 장내세균 감염증을 구분하는 방법은 1차적으로 장내세균에 사용하는 항생제가 감염증에 효과가 없거나 현저히 감소한 경우 카바페넴내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환자의 검체에서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이 분리됐다면 PCR 검사를 통해 NDM-1 유전자를 확인하는 것이 환자의 치료나 병원의 감염관리에 도움이 된다. PCR 검사란 환자의 침이나 가래 등 가검물에서 리보핵산(RNA)을 체취해 진짜 환자의 것과 비교해 일정비율 이상 일치하면 양성으로 판정하는 검사방법이다.
NDM-1 생성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이 환자에서 확인된 경우에는 표본감시의료기관이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하고 병원 내 감염관리활동을 시작해야 한다. 이 경우 '중환자실에서의 감염관리 표준지침'의 '다제내성 그람음성간균' 관리에 따른 조치를 취하면 된다.
중환자실 감염관리 표준지침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www.cdc.go.kr) 에서 찾아볼 수 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