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9회 BIO 연례 아시아 국제 컨퍼런스, 신규 거래 모델 제안하고 아시아 미래혁신 논의

등록 2012.01.13 10:40:17수정 2016.12.28 00:05: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워싱턴(미국)=BW/뉴시스】

-- 바이오테크놀로지 산업기구(BIO), 2012년 행사 계획 발표...일본 오사카에서 열려 --

BIO 아시아 국제 컨퍼런스(BIO Asia International Conference)에 업계 지도자들이 참석해 아시아 바이오테크놀로지 산업의 미래와 동서양 기업 간의 새로운 거래 모델에 대해 논의한다. BIO 아시아는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바이오테크놀로지 협력 컨퍼런스이다. 바이오테크놀로지 산업기구(Biotechnology Industry Organization, BIO)가 주관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2012년 1월 31일~2월 1일에 행사 시작 이후 처음으로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된다.

앨런 아이젠버그(Alan Eisenberg) 신흥기업·산업발전 상무는 "BIO 아시아는 바이오테크놀로지사와 제약사를 이끌어가는 서양과 일본의 업계 인사들에게 독창적인 포럼의 장을 제공한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몇몇 종류의 새로운 거래 모델에 대해 수준 높은 논의를 진행하고, 아시아에서 어떻게 혁신을 이끌 것인지에 대해 서로의 비전을 나누게 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투자자와 경영진 모두에게 앞으로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를 탐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바이오테크놀로지 시장은 2005년 기준, 약 1조 7600억엔(미 달러 기준: 약 226억 달러) 규모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일본 시장은 2005년 이후에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아시아 시장을 모색 중인 서구 기업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과 잠재적 시장전망이 밝다는 점을 고려해, BIO 아시아 개회 총회에서는 다케다·나이코메드(Takeda/Nycomed) 거래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다케다·나이코메드 계약은 지난 한 해, 일본 기업이 해외 기업과 맺은 거래 가운데 규모가 가장 컸다.

△ 국가간 인수합병 다케다·나이코메드

인 비보 블로그(IN VIVO Blog)의 '2011년 올해의 인수합병 거래'(M&A Deal of the Year for 2011) 후보에 오른 다케다의 나이코메드 137억 인수 협약은 일본 기업이 단행한 최대 규모의 국가간 인수 거래로, 다케다는 유럽 내 최대 규모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신흥시장에 즉시 진출하는 한편, 현금 흐름에서도 즉각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이 거래로 나이코메드 투자자들은 상당액의 수익을 거두었으며, 주요 투자사인 노르딕 캐피탈(Nordic Capital)은 유럽 인수합병 시상식에서 선망의 대상인 '올해의 프라이밋 에쿼티 계약'(Private Equity Deal of the Year)으로 선정됐다. 이 거래로 다케다는 글로벌 입지를 확대하고 바이오제약 산업에서 일본의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했다. 이 탁월한 인수거래를 실행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경영진은 거래 조건 및 통합 과정에도 깊이 관여할 예정이다.

△ 사회자

- 데이비드 로(David Low, 라자드(Lazard) 생명과학그룹 상무)
 
△ 토론자

- 아라키 켄(Ken Araki, 다케다 제약 인터내셔널(Takeda Pharmaceuticals International) 글로벌 기업개발 및 일본 BD 그룹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총괄)
- 구나르 가르데미르(Gunnar Gardemyr, 다케다 제약 인터내셔널, 글로벌 라이선싱 비즈니스 개발운영 총괄 부사장)

△ 그외 세션: 향후 5~10년간의 차세대 주자 아시아   

아시아는 바이오테크 산업에서 오랫동안 차세대 주자로 여겨져왔다. 아시아의 많은 제약사와 투자자는 지난 10여년간 일본, 또 최근 들어서는 중국 시장에 수익을 거두었다. 한국의 바이오테크 역시 주요 시장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상황에서, 향후 5~10년간 우리는 이 성장시장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아시아 시장의 환경이 보스턴이나 샌프란시스코가 바이오테크의 중심이 되었듯 유럽이나 영국와 유사하게 진화할 것인가? 자국에서 개발된 신제품은 언제 시장에 출시되며, 아시아의 어떤 지역에서 새로운 제품이 나올 것인가? 풍부한 자본시장이 성장을 이어가고 이 자본이 생명과학 기업을 뒷받침할 것인가? 제약회사의 경영진, 투자자, 그외 업계 수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아시아의 바이오테크 환경이 향후 5~10년간 어떻게 진화할지를 살펴본다.

△ 사회자

- 데이비드 플로레스(David Flores, 바이오센트리 퍼블리케이션스(BioCentury Publications, Inc., 공동 설립자 겸 대표 겸 최고경영자)

△ 토론자

- 폴 B. 볼노(Paul B. Bolno, 글락소스미스클라인(GlaxoSmithKline PLC) MD, MBA, 부사장, 월드와이드 비즈니스 개발 아시아 총괄)
- 폴 허드슨(Paul Hudson,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KK) 대표)
- 키웬 진(Kewen Jin, 님버스 인노웍스(Nimbus Innoworks), 상무)
- 조중명(박사, 대표이사 겸 최고경영자, 크리스탈지노믹스(CrystalGenomics, Inc))

△ 의약품 협업의 신세계

특허 만료, 연구개발 생산성 저하, 기타 문제점이 상존하는 현 상황에서 토론단은 자금마련과 노하우를 결합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유형의 협업을 제시할 것이다. 다른 행사와는 차별화된 토론단은 세 종류의 이해당사자와 이들이 체결완료한 각기 다른 세 종류의 거래를 제시할 것이다. 이 중 2개 거래 건은 아주 최근에 체결된 것으로, BIO 아시아는 이러한 새로운 모델을 알리는 최초의 공개 플랫폼으로서 두 거래 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BIO 아시아 개최 수주 전에 발표될 예정이다.   

△ 사회자

- 앨런 아이젠버그(BIO 신흥기업·산업발전 상무)

△ 토론자

- 로버트 드베네데토(Robert DeBenedetto, CPA, 대표 겸 최고경영자, SFJ 제약(SFJ Pharmaceuticals))
- 라미 스즈키(Rami Suzuki, 박사, 에이사이(Eisai Co, Ltd.) 비즈니스 개발부 선임이사)
- 요한 웨스트발드(Johan Westblad, M.Sc., MBA, 퀸타일스 재팬(Quintiles Japan) 비즈니스 개발 차장)

BIO 아시아 국제 컨퍼런스는 리서치 협력과 라이선싱 협약에 관심 있는 아시아 바이오테크사·제약사와 미국 및 유럽의 의약품개발사가 한 자리에 모이는 포럼으로, 특정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성격의 협력 포럼이다.

BIO 아시아 국제 컨퍼런스, 등록, 최신 프로그램 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언론사 사전 등록은 이곳을 참고하기 바란다. 요건을 갖춘 언론관계자는 무료로 등록할 수 있다.

▲ BIO에 대하여

BIO는 미국을 비롯한 30여 개국 1100여 바이오기술기업, 학계기관, 정부 바이오기술센터 및 관련 기구들을 대표한다. BIO 회원사들은 혁신적인 보건, 농업, 산업, 환경 바이오기술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한다. BIO는 또 전 세계에서 업계 선도적 투자자들과 파트너회의를 주최함은 물론, 세계 최대 바이오기술업계 행사인 BIO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도 주최하고 있다. BIO가 발행하는 멀티블로그 플랫폼이자 월간 뉴스레터인 '바이오테크 나우’(BIOtech Now)를 통해 업계가 서로 소통하고 최신 소식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생명과학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바이오테크 나우를 구독하기 바란다.

▲ 추가정보

홈페이지: http://www.bio.org
트위터: @IAmBiotechJoin
링크드인: LinkedIn/MyBio
페이스북: facebook.com/IAmBiotech

▲ 향후 BIO 행사 일정

BIO 아시아 국제협력 컨퍼런스(BIO Asia International Partnering Conference)
: 2012년 1월 31일~2월 1일, 일본 오사카)

BIO 최고경영자·투자자 컨퍼런스(BIO CEO & Investor Conference)
: 2012년 2월 13일~14일, 미 뉴욕주 뉴욕)

산업 바이오테크놀로지·바이오프로세싱 월드 콘그레스(World Congress on Industrial Biotechnology & Bioprocessing)
: 2012년 4월 29일~5월 2일, 미 플로리다주 올랜도)

2012 BIO 국제 컨벤션(2012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 2012년 6월 18일~21일, 미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본 기사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연락처

BIO:

트레이스 쿨리(Tracy Cooley, APR)
202-312-9274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