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UAE와 무역회랑 협정 체결…"중동 경유 印·유럽 연결"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글로벌 경제대국으로 부상하는 인도는 아랍에미리트와 중동을 경유해 인도와 유럽을 해상과 철도로 연결하는 무역회랑에 관한 협정을 맺었다고 PTI 통신과 마켓워치 등이 14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전날 아부다비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나하얀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 한편 양국 간 무역회랑 구상에 관한 협정, 여러 양해각서의 조인과 교환을 지켜봤다.
무역회랑 구상은 작년 9월 뉴델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맞춰 발표한 바 있다.
인도에서 아라비아해를 넘어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나아가서 요르단, 이스라엘을 거쳐 유럽과 연결한다는 계획으로 미국과 유럽도 지지를 표명했다.
성명을 통해 인도 외무부는 양국의 무역회랑 구상 틀 합의를 공표하면서 이에 참여하는 다른 국가 등 자세한 내용에는 언급하지 않았다.
중동에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 간 전쟁 여파로 인해 그간 미국이 주도하던 이스라엘과 아랍 각국 사이의 관계 정상화 추진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인도가 핵심 역할을 하는 무역회랑 구상이 실현하면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주장해 전개해온 신실크로드 경제 구상 '일대일로(一帶一路)'를 상당히 견제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