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이재명, 이화영 신문 조서 SNS 공개…매우 부적절"

등록 2023.03.21 20:18:08수정 2023.03.21 20:26: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원=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소셜미디어에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재판 증인신문 조서 내용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이재명 대표 페이스북 캡처> 2023.03.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소셜미디어에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재판 증인신문 조서 내용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이재명 대표 페이스북 캡처> 2023.03.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변근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자신의 SNS 계정에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뇌물 혐의 사건 증인신문 조서 일부를 게시한 것과 관련해 검찰이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21일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판사 신진우)는 이 전 부지사의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사건 22차 공판을 진행했다.

검찰은 이날 재판 말미에 "이 사건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페이스북에 이 사건 증인신문 조서 일부를 게시했는데 이는 재판부와 변호인, 검찰만 열람등사가 가능하다"며 "소송과 무관한 제3자에게 이를 제공할 수 있는 지 경위를 확인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어 "이 사건과 전혀 관계가 없는 제3자가 재판 외 다른 목적으로 증인신문 조서를 확보해 사용한 것"이라며 "재판을 방해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도 주장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9일 자신의 SNS에 "쌍방울 비서실장의 공개법정증언과 증언보도. 너무 달라요"라는 글과 함께 이 전 부지사의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쌍방울 전 비서실장 A씨의 증인신문조서 일부를 찍은 사진을 첨부했다.

A씨는 지난 1월17일과 27일 이 전 부지사의 뇌물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대표가 올린 사진은 A씨가 27일 나와 변호인 측 반대신문에 답한 내용이다.

조서에서 A씨는 "검찰에 진술한 내용에 관해 그렇게 말한 사실이 있느냐고 검사가 물어서 '맞다'고 대답한 것인데 그게 언론에서 '비서실장이 김성태 회장하고 이재명 지사는 가까운 사이라고 말했다'는 식으로 보도되니까 제가 곤혹스러운 것"이라는 취지로 말한다.

검찰의 지적에 대해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은 "저희 법무법인에서는 민주당에 (조서를) 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같이 재판받는 방용철 쌍방울 부회장 측 변호인 역시 "저희는 당연히 아니다"라고 했다.

재판부는 "매우 부적절하다. 검찰 측 말에 일리가 있다"며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하며 형사재판이 진행 중인데 소송 서류가 노출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며, 절차 중에는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