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 세계국채지수 편입 불발…9월 편입 가능성은

등록 2023.03.31 14:23:55수정 2023.03.31 16:35: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9월 편입 가능성에 무게…실제 편입은 내년 3월부터

편입시 70~84조 유입 효과 기대

한국 세계국채지수 편입 불발…9월 편입 가능성은


[서울=뉴시스]우연수 기자 = 한국이 세계 최대 선진 채권 지수인 '세계국채지수(WGBI)' 3월 편입에서 고배를 마셨다. 다만 시장접근성 레벨은 1에서 2로 승격돼 9월 편입 가능성은 더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수 편입을 위해선 시장접근성 레벨2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스익스체인지(FTSE) 러셀은 '2023년 3월 FTSE 채권시장 국가분류'를 통해 한국을 관찰대상국(Watch List) 지위로 유지하기로 했다. FTSE 채권 시장 국가분류는 매년 3월과 9월 정기적으로 발표되며, 한국은 지난해 9월 시장 접근성 상향 및 WGBI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에 처음으로 등재된 바 있다.

WGBI는 24개 주요국 국채들이 편입돼있는 선진 채권지수로, 추종자금 규모만 2조5000억달러로 추정되는 세계 최대 채권지수다. 한국이 WGBI에 편입하면 외국인 투자 유입 확대와 수급 안정 등을 통해 국채 시장 안정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글로벌 투자자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오는 9월 WGBI 정식 편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WGBI 편입을 위해 외국인들의 국채와 통안채 투자에 비과세를 적용했고 외환시장 거래 시간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등록제 폐지 역시 목표로 하고 있다. 여전히 결제 프로세스 개선과 글로벌 예탁기관 이용 편의성을 위한 유로클리어 도입 등은 과제로 남아있다.

3월 편입은 불발됐지만, 금융투자업계에서는 9월 편입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 자금의 조기 유입을 기대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FTSE는 한국을 관찰대상국 지위로 유지하면서도 시장접근성 수준 레벨을 1에서 2로 승격시켰다. 지수 편입을 위해선 레벨2 조건이 충족돼야 하는 만큼 9월 편입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관찰대상국 등재 이후 편입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국가별로 편차가 있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가장 최근 편입된 뉴질랜드는 2019년 3월 시장접근성 등급이 2단계로 평가됐으나 편입 발표는 지난해 4월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스라엘은 같은 시기 시장접근성 레벨2 및 정량적 요인들을 만족하면서 별도의 관찰대상국 등재 없이 6개월 이후 지수 편입에 성공했다.

우리나라 원화 채권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매력이 높은 자산인 만큼 1년 만에도 충분히 편입이 가능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홍춘욱 이코노미스트는 "우리나라 채권은 호주, 캐나다와 함께 신용도는 더블에이(AA) 급이면서 미국 달러랑 반대로 움직여 분산 포트폴리오를 짤 때 유용한 자산"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투자자들이 달러를 사 국내 경제 문제 리스크를 헤지하듯 선진국 투자자들은 한국과 캐나다, 호주 통화 채권을 사 미국 달러 자산에 올인한 리스크를 헤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외국인들이 최근 국내 채권 매수를 늘려가고 있는 점도 연내 WGBI 편입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2~3월 기간 동안 외국인은 원화 채권 12조5000억원 규모를 순매수해 보유 잔고도 221조원으로 증가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과거 WGBI 편입 사례를 보면 실제 편입이 진행되기 이전에 외국인 자금이 공통적으로 유입되는 흐름을 보였다"며 "실제 편입 발표 이전에도 액티브 펀드를 중심으로 자금이 선제적으로 유입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9월 최종 편입 여부가 결정되면 내년 3월부터 지수 편입이 가능해지며, 외국인 자금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수 편입 시 외국인 유입 규모에 대해 NH투자증권은 약 50조~60조원을, 메리츠증권은 70조~84조원 수준으로 추정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외국인이 보유한 국고채 잔액은 176조원으로, 보유 잔액의 약 34% 가량이 자금이 신규로 유입되는 만큼 국채 수급 및 원달러 환율에 상당히 우호적인 재료"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