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1년 만에 후속작…내달 출격 '디아블로4', 韓에 진심인 이유

등록 2023.05.31 01:00:00수정 2023.05.31 11:3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디아블로4, 내달 6일 전세계 출시…전작 50년 후 배경

"한국은 굉장히 중요한 시장" 거듭 강조…맞춤형 마케팅 적극

로버트 리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사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개최된 디아블로4 출시 기자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블리자드) *재판매 및 DB 금지

로버트 리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사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개최된 디아블로4 출시 기자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블리자드)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올해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콘솔·PC 신작 '디아블로4'가 내달 전세계 출시를 앞두고 핵심 시장인 한국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한국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하고 한국 전용 게임 아이템, 다양한 산업과 콜라보레이션 등 맞춤형 마케팅으로 충성도 높은 한국 이용자들을 정조준한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블리자드)는 30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디아블로4  한국 출시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디아블로4는 전작 디아블로3 50년 후 무대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2012년 출시된 디아블로3은 3000만장 이상 판매되는 대기록을 세운 바 있는 데다가 11년 만에 출시되는 후속작인만큼 전작 만큼의 명성을 이어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리즈 최초 오픈월드·역대 최고 수준 커스터마이징…'왕십리 대란' 재현할까

디아블로4는 시리즈 역사상 가장 어둡고 광활한 영역에서 다양한 선택 사항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어들은 다섯 가지 직업 드루이드(Druids), 날쌘 도적(Rogues), 원소의 힘을 다루는 원소술사(Sorceresses), 무지막지한 야만용사(Barbarians), 교활한 강령술사(Necromancers)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디아블로4 세계관에는 광활한 야외 세계가 처음 도입된다. 조 셜리 디아블로4 게임 디렉터는 “디아블로4는 시리즈 중 가장 어두운 스토리와 세계관을 담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들과 소통할 수 있고 직접 캐릭터 일부가 되어 몰입감 넘치는 경험할 수 있다”라며 “친숙한 캐릭터를 포함해 다른 캐릭터도 만나볼 수 있다”고 말했다.

캠페인 콘텐츠를 모두 즐긴 뒤에는 게임 종반부 콘텐츠를 출시 시점부터 즐길 수 있다. 엔드 콘텐츠는 크게 세 가지로 ▲속삭임 콘텐츠 ▲지옥, 물결 ▲악몽 던전 등이 준비됐다. 엔드 콘텐츠 역시 시즌에 맞춰 새로운 트렌드를 지속 선보이겠다는 목표다.

디아블로4는 시리즈 최초로 오픈월드를 도입했다. 모든 필드에 레벨 스케일링을 적용해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모험하면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다만 솔로 플레이를 선호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캠페인을 클리어하거나 던전 시스템의 경우 직접 초대한 플레이어들만 즐길 수 있다. 오픈월드 필드 내에서 캠페인 진행 시에는 폐쇄공간에서 진행되다가 종료 후 오픈형 공간으로 바뀌는 방식이다.

아울러 디아블로4에는 오픈 레이드 방식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와 함께 아이템 시스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액션 전투 등 디아블로만의 고유한 요소들도 함께 제공해 타 액션 RPG 장르와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용자간전투(PvP) 콘텐츠는 단순 플레이어 킬을 넘어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얻는 활동과 PvP 지역 내에서 나타나는 몬스터들을 처치하는 데 집중해 콘텐츠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블리자드는 디아블로4 확장팩도 출시할 예정이다. 다만 판매 목표치에 대해 조 셜리 디렉터는 “내부적인 판매 관련 수치, 유저 데이터에 대해 공개하기 어렵다”라고 말을 아꼈다.

출시 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서버 준비에도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조 셜리 디렉터는 “출시를 최대한 매끄럽게 진행을 하기 위해 다양한 수차례의 테스트를 진행을 해왔다”라며 “각각의 테스트를 진행을 하면서 게임의 밸런스에 대한 조정을 했을 뿐만 아니라 서버도 면밀하게 분석을 했다”라고 강조했다.
조 셜리 디아블로4 게임 디렉터와 폴 리 선임 게임 프로듀서가 30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호텔에서 개최된 디아블로4 출시 기자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블리자드) *재판매 및 DB 금지

조 셜리 디아블로4 게임 디렉터와 폴 리 선임 게임 프로듀서가 30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호텔에서 개최된 디아블로4 출시 기자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블리자드)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은 중요한 시장"…국내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

이날 블리자드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로버트 리 블리자드코리아 사장은 “한국은 디아블로4에게 매우 특별한 나라인만큼 한국 문화적 독특성, 고유성을 활용한 다양한 경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앞서 블리자드는 게임 속 세계를 현실로 구현한 '디아블로 IV 헬스테이션(Hellstation)' 체험존을 서울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 역사 내에 마련한 바 있다. 로버트 리 블리자드코리아 사장은 “헬스테이션은 한국 게임업계에서 처음으로 지하철을 활용한 경험을 마련했다”라며 “한국 대중문화를 잘 비춰주는 상징적인 경험”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디아블로4는 다양한 산업과 협업을 준비 중이다. 리테일 팝업 스토어를 통해 디아블로4 리미티드 소장판 등 다양한 굿즈를 판매할 예정이다. 의류 브랜드, 버거킹과 콜라보레이션도 예정돼있다.

디아블로4와 한국 대중문화와의 접목도 꾀한다. 한국 유명 웹툰 작가 조석과 함께 웹툰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로버트 리 블리자드코리아 사장은 “디아블로4가 전세계 IP와 접목됐을 때 한국의 스토리텔링 파워가 돋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시즌1 시작에 맞춰 디아블로 세계관에서 영감을 얻은 6개 에피소드 순차 선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 다양한 브랜드와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특히 대한민국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허브로 성장하는 만큼 흥미로운 소식을 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아블로4는 한국 전용 게임 내 아이템과 한국 전용 PC방 혜택도 제공한다. 출시 후 6주간 총 4시간 이상 플레이 시 ‘부지런한방랑자’ 타이틀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블리자드 가맹 PC방에서 디아블로4를 플레이하면 게임 내 추가 혜택이 적용되며 개별 구매 없이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PC방에서만 사용 가능한 탈것도 제공한다.

이처럼 블리자드가 한국 시장을 핵심 지역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디아블로 시리즈에 대한 확고한 팬덤 때문으로 풀이된다. 디아블로3은 한국 출시 당일 판매 행사가 열린 왕십리 역사가 게임 팬들로 인파가 몰려들며 이른바 '왕십리 대란'이 벌어진 바 있다.

전날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기준 콘솔 게임 시장 전체 매출 대비 블리자드 주요 게임의 점유율에 따르면 디아블로 시리즈의 전세계 점유율과 한국 점유율은 각각 0~2%로 비중이 유사했다. 그만큼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해석된다.

블리자드 입장에서 디아블로4 흥행은 절실하다. 업계에서는 블리자드가 지난해 출시한 모바일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이 예상 대비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디아블로4는 내달 6일 전세계 시장에 출시된다. 출시 시점부터 윈도PC, 엑스박스 시리즈 X|S, 엑스박스원, 플레이스테이션5·4에서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를 지원하며, 콘솔에서는 로컬 협동 모드도 지원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