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尹 정부 6·10 민주항쟁 기념식 불참, 천박한 민주주의 인식"

등록 2023.06.10 15:35:38수정 2023.06.10 22:02: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항쟁 없었다면 尹 정권도 없어"

"6·10 역사적 성과·의미 부정하는 것"

"정부 책임 거부, 국가 사유화 발상"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10일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지선(왼쪽부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묵념을 하고 있다. 2023.06.10.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10일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지선(왼쪽부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묵념을 하고 있다. 2023.06.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야권은 10일 6·10 민주항쟁 36주년을 맞아 열린 기념식에 정부가 불참한 것을 두고 "윤석열 정부의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수준이 얼마나 천박한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한 뒤 취재진에게 "6·10 항쟁이 없었다면 오늘의 윤석열 대통령도, 오늘의 정권도 없었다"며 "정부의 옹졸함을 이해할 수가 없다. 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행위라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9일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 주관단체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를 후원했다는 이유로 기념식 주최에서 빠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대한 특별감사도 실시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이와 관련 "극히 사소한 이유를 핑계로 예산 삭감을 위협하고 공식 정부 행사를 비토하는 것이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며 "이게 지금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도 "독재정권의 통치는 언제나 권력의 반대편을 악마화하는 것에서 시작했다"며 "노동자를 갈라치기 하거나 사법의 이름을 빌려 진영 내분을 획책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사악한 구태"라고 윤석열 정부 정책을 겨냥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이한열 기념관을 방문한 뒤 "민주주의를 지키려고 했던 젊은 영혼들이 요즘의 대한민국을 보면서 많이 걱정하고 있을 것"이라며 "(정부 불참을)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구호로 건) 집회를 지원했다는 문제는 그것대로 바로잡아 나가면 될 일"이라며 "기념식은 기념식대로 의미가 있으니 참석하는 게 옳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내고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민주주의는 수많은 국민의 피와 땀과 눈물의 결실"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6·10 민주항쟁과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수준이 얼마나 천박한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10일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합창단이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2023.06.10.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10일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합창단이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2023.06.10. [email protected]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부의 6·10 기념식 불참은 참으로 개탄할 일"이라며 "주권자의 절대다수인 일하는 사람들을 적으로 몰아세우는 윤석열 정부 정책은 6·10 항쟁의 역사적 성과와 의미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행정안전부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특별감사는 보복성 조치"라며 "오로지 정권의 안위만을 앞세워 시민과 싸워 이기려고 하는 윤석열 정부의 편협함과 무도함에 국민 한숨이 꺼질 줄 모른다"고 지적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국가기념일 행사에 윤석열 정부가 불참한 건 참으로 치사하고 옹졸한 일"이라며 "시민은 정부가 항의하고 길들일 대상이 아니다. 이를 잊고 폭주하는 권력은 결국 시민들의 심판을 마주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도 "윤석열 정부의 국가관과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이 심히 의심스럽다"며 "6·10 항쟁 기념식은 국가기념일이지 정권 기념일이 아니다. 국가기념일에 대한 정부 책임을 거부하는 것은 국가를 사유화하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오늘 6·10 민주 행사에 정부가 불참한 것은 쪼개지고 작아지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징표"라며 "헌정질서 수호를 강조해 온 정부가 기념행사에 불참한 것은 자가당착이고 옹졸한 일"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