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협력사와 함께 만들어가는 반도체 전문 포털 사이트 'DBL 스퀘어'
확 바뀐 DBL 스퀘어… ‘Semmunity’로 커뮤니티 기능 강화하고 전용 앱도 출시
"업그레이드 지속해 협력사 넘어 관련 업계 종사자 학생 등으로 사용자 확대"
![[서울=뉴시스] SK하이닉스 반도체 포털 'DBL스퀘어'](https://img1.newsis.com/2020/06/12/NISI20200612_0000544049_web.jpg?rnd=20200612142157)
[서울=뉴시스] SK하이닉스 반도체 포털 'DBL스퀘어'
DBL(Double bottom Line)은 SK가 추구하는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와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의미한다. SK하이닉스는 두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DBL 스퀘어는 반도체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유/무형 자산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온라인 소통 공간이다.
처음에는 지식공유와 기술협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인프라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지난해 9월 ‘DBL 스퀘어 Ver. 1.0’으로 개편되며 반도체 전문 포털 사이트로 새롭게 단장했다. 올해는 ‘DBL 스퀘어 Ver. 2.0’으로 진화하며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하고, 접근성 향상을 위해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하는 등 달라진 모습으로 소통하고 있다.
개편된 DBL 스퀘어의 핵심은 ‘Semmunity(Semiconductor+Community)’ 기능이다. 이곳에서는 DBL 스퀘어에 가입한 누구나 다양한 주제로 모임을 개설해 온라인에서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다.
현재 Semmunity에는 ▲SK하이닉스와 각 협력사의 반도체 교육 담당자들이 모여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재 육성)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노하우를 주고받는 ‘커뮤니티 반디’ ▲각 협력사 특허 담당자들이 모여 특허 관련 고민을 공유하고 솔루션을 찾기 위한 ‘특허재테크’ ▲협력사 엔지니어들과 SK하이닉스 분석/측정 분야 현업 엔지니어들이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기술역량 성장을 도모하는 ‘분석 한마당’ 등 다양한 모임들이 개설돼 있다.
SK하이닉스 DBL 스퀘어 담당자는 “Semmunity는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생태계 안에 있는 여러 협력사가 서로 소통하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SK하이닉스가 주도적으로 개설한 모임도 있지만, 협력사끼리 친목을 도모하거나 한 협력사 구성원만으로 이뤄진 모임도 개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SK하이닉스 DBL 스퀘어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https://img1.newsis.com/2020/06/12/NISI20200612_0000544050_web.jpg?rnd=20200612142248)
[서울=뉴시스] SK하이닉스 DBL 스퀘어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
아울러 올해 5월부터는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DBL 스퀘어의 주요 서비스를 스마트폰 환경에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도체 기초부터 전문지식까지 아우르는 학습 동영상을 로그인 없이 바로 시청할 수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자체 HRD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은 협력사들이 체계적으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성장관리 기능도 추가했다. 이를 활용하면 DBL 스퀘어 안에서 반도체 Academy 커리큘럼을 활용해 자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고, 구성원들에게 추천 강의를 제공하거나 교육시간을 관리할 수도 있다.
앞으로 SK하이닉스는 DBL 스퀘어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반도체 전문 포털 사이트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SK하이닉스 DBL 스퀘어 담당자는 "추후에는 DBL 스퀘어 사용자 범위를 협력사를 넘어 관련 업계 종사자나 학생 등으로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