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7, 러시아 원유 상한제 검토에…日기시다 "원전 최대 활용"

등록 2022.06.29 10:12: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화력발전 등 국내 문제에 러 등 해외발 문제도 겹쳐

안전 확보 강조…"원자력 규제위 심사 착실히 실시"

[뮌헨=AP/뉴시스]28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중 연설하고 있다. 2022.06.29.

[뮌헨=AP/뉴시스]28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중 연설하고 있다. 2022.06.29.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8일(현지시간) 원자력발전소를 재가동해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요미우리 신문, NHK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밤 10시께 독일에서 열린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에서 원자력발전소와 관련 "심사 신속화에 임하며 최대한 활용하겠다"며 재가동 추진을 강조했다.

새로운 원전 규제 기준에 근거한 안전 확보가 전제라면서 "원자력 규제 위원회에서 과거 심사 주요 논점의 공표에 따라 사업자 예견성 향상, 심사관의 기동적 배치 등을 착실하게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일본 내 전력 수급이 어려워 국민에 절전 요청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일본은 원자력발전소 폐쇄와 화력발전소 노후화, 지난 3월 도호쿠(東北) 지방에서의 지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급등 등으로 전력 수급이 위험한 수준이다. 이에 정부는 국민들에게 7년 만에 절전 요청을 내렸다.

특히 G7이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하면서 일본도 에너지 수급에 영향을 받게 된다면, 전력 수급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에 일본은 원전 활용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 사고를 계기로 가동 중이던 원전 54기에 대해 전면 가동 중단 조치를 내렸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현재 규제위원회의 심사를 거치고, 현지 지방자치단체 수장이 재가동에 동의한 원자로는 14기다. 이 가운데 안전 심사 등을 거쳐 실제로 가동 중인 원전은 10기에 그친다.

2020년 기준 일본 국내 에너지 발전량 가운데 원전 비율은 4%까지 떨어졌다. 일본 정부는 2030년도까지 20~22%로 끌어올리겠다는 생각이다.

기시다 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자유·민주주의·인권·법의 지배라는 보편적 가치를 지기기 위해, 또 러시아의 폭거가 초래한 세계적인 에너지·식량 가격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논의에 참가·공헌하겠다"고 강조했다. "G7으로서 결속된 강한 메시지를 발신할 수 있었다"고 이번 회의를 평가했다.
[바이에른(독일)=AP/뉴시스] 독일 바이에른주 알프스 엘마우성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첫날인 지난 26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그의 뒤로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왼쪽),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서 있다. 2022.06.29.

[바이에른(독일)=AP/뉴시스] 독일 바이에른주 알프스 엘마우성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첫날인 지난 26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그의 뒤로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왼쪽),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서 있다. 2022.06.29.


 세계적인 물가 상승과 관련 G7 정상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군사 침공이 원인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이번 고물가는 단순한 경제 문제가 아니다. 세계 평화 질서 틀에 대한 도전이다”고 지적했다. “각국이 경제 상황에 따라 기동적인 대책을 취하고, 협력하며 어려움을 극복하자는 결의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레 대해서는 G7으로서 모든 대량살상무기, 탄도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폐기 실현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 해경국 공선이 중일 영토분쟁 지역이자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주변 영해를 침입하고 있다면서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는 인정할 수 없다는 원칙을 (G7은) 거듭 확인했다. G7으로서 대만 해협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올해 중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으나 여러 가지 레벨에서 대화는 중요하다"며 "주장해야 할 것은 주장하며 구체적인 회담에 대해서도 생각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G7 정상회의를 마친 기시다 총리는 29일부터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로 향했다.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일 정상회의를 예정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