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에서 살고 싶어 했는데"…이태원 참사 러 희생자는 '친한파'

등록 2022.11.01 17:26:44수정 2022.11.01 17:28: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러 현지 언론, 이태원 참사 희생자 러시아인 4명 사연 보도

어린 시절부터 한국 동경…한국어 배우러 서울 대학 입학

SNS '한국 사랑'…서울 시내 식당, 전시회, 거리 사진 가득

연해주에서 더 많은 기회 얻으려 한국으로 이주한 경우도

[서울=뉴시스]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크리스티나 가르데르(26). (사진출처: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2022.11.0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크리스티나 가르데르(26). (사진출처: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2022.11.0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이태원 압사 사고로 목숨을 잃은 러시아인들이 평소 한국을 좋아하거나 동경했던 '친한파'로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을 더 하고 있다.

1일(현지시간) 러시아 현지 언론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에 따르면 이번 참사로 사망한 20대 러시아인 여성 4명 중에는 크리스티나 가르데르(26)가 포함됐다.

시베리아 케메로보주(州)에 있는 노보쿠즈네츠크 출신인 크리스티나는 어린 시절부터 한국으로 가는 꿈을 꿨다고 한다.

2013년에는 한국 문화를 접하기 위해 직접 한국을 찾아 2주 동안 서울에서 머물기도 했다. 한국에서의 여행으로 한국행이 더 확고해진 그녀는 노보쿠즈네츠크에서 열심히 일하며 한국에서 공부할 돈을 저축했다. 한국생활에 필요한 돈만큼 모았을 때, 그녀는 즉시 고향을 떠났다.

2년 전 서울로 유학을 온 그녀는 한국어를 완벽하게 배우기를 원했고, 서울에서 대학에 입학해 어학 강좌에 등록했다. 여가 시간에는 주로 춤을 추고 노래를 즐겨 불렀다고 한다.

한국에서 핼러윈을 어떻게 기념하는지 보기 위해 친구들과 이태원을 찾기로 한 크리스티나는 갑자기 기분이 바뀌어 안 가고 싶어 했지만 친구들이 설득한 끝에 지난 주말 이태원을 찾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태원에 핼러윈을 즐기기 위해 갔던 크리스티나는 수십만 인파에 갇힌 채 압사로 희생된 외국인 사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크리스티나의 가족은 "어떻게 죽었는지 우리는 잘 모른다. 아마 질식했을 것"이라며 그녀가 천식환자라고 알려줬다. 가족들은 "크리스티나가 러시아에서 잦은 호흡 곤란으로 고통받았고, 한국에서는 더 나아졌지만 여전히 흡입기를 사용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크리스티나의 가족들은 한국에서 시신을 화장한 후 러시아로 유해를 가져와 장례식을 치를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율리아나 박. (사진출처: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2022.11.0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율리아나 박. (사진출처: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2022.11.01.  *재판매 및 DB 금지


러시아인 사망자 중에는 율리아나 박(25)도 있다. 율리아나는 러시아 연해주의 항구 도시 나홋카 출신이다.

율리아나는 서울에 있는 러시아 학교에 취직했다. 율리아나의 지인은 "아이들은 그녀를 매우 사랑했다"며 "율리아나는 여행을 좋아했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했다"고 회고했다.

또 "그녀는 여기서 러시아어로 거의 의사소통을 하지 않았다"며 "외국인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냈고 영어를 연습했다. 한국 유치원에서 영어를 가르쳤다"고 전했다.

율리아나의 소셜 미디어(SNS)를 보면 한국에서의 삶은 그녀에게 매우 긍정적인 감정을 줬다고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가 보도했다. 실제 그녀의 SNS에는 서울 시내 식당과 전시회, 아름다운 거리를 찍은 사진들로 가득하다.

최근에는 러시아 현지 상황에 대해 걱정했고, 율리아나의 어머니가 혼자 남겨진 것을 걱정했다. 줄리아는 외동딸이어서 한국에 영원히 머물 계획은 없었다.

율리아나의 지인은 "나는 율리아나가 이태원에 갔다는 것을 알았다. 밤에 뉴스를 봤다.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전화를 걸었지만 연락이 안 왔다"며 "나중에 나는 율리아나가 무의식 중에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들었다. 지인들과 친구들은 모든 병원에서 율리아나를 찾고 있었다. 그리고 나서 경찰은 그녀의 가족에게 그녀가 숨졌다고 연락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옥사나 김. (사진출처: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2022.11.0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옥사나 김. (사진출처: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2022.11.01.  *재판매 및 DB 금지


또 다른 사망자는 옥사나 김이다. 옥사나는 러시아 연해주의 지방도시인 스파스크달니에서 태어났다.

옥사나의 고향 친구는 "옥사나와 나는 오랫동안 친분이 있었고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다"며 "많은 젊은이들이 연해주에서 한국으로 이주하여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나는 핼러윈에 옥사나가 압사의 중심에 있었고 비틀거리며 넘어졌다고 들었다"며 "그녀는 밟혔다"고 안타까워했다.

옥사나의 친구들은 시신을 고향에 묻기 위해 계좌를 개설했다. 옥사나의 시신은 선박편으로 옮겨질 예정으로, 필요한 돈을 모금했다.

러시아 현지 언론들은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러시아인 4명 가운데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 여성에 대한 정보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