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네이버클라우드와 AI 서비스 개발 '맞손'
공공데이터 연구 등 민관 상호 협력
![[서울=뉴시스]협약서에 서명하는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왼쪽)과 네이버클라우드 하정우 소장.](http://image.newsis.com/2023/05/31/NISI20230531_0001278578_web.jpg?rnd=20230531104402)
[서울=뉴시스]협약서에 서명하는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왼쪽)과 네이버클라우드 하정우 소장.
이번 협약은 서울디지털재단,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술력과 경험을 결합해 서울 시민을 위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고, 일반시민·공무원의 인공지능(AI) 활용 역량 강화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양 기관은 ▲AI, 빅데이터 활용 관련 협력 연구 ▲공공분야 데이터 기반 행정역량 향상 교육 ▲서울시민을 위한 교육 개최 및 홍보 협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은 "챗GPT의 등장은 인공지능이 일상에 깊숙이 스며드는 계기가 됐다"며 "우리나라 인공지능 최고 기업인 네이버클라우드와 협력해 시민들에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양 기관은 협약 이후 다음 달부터 하이퍼클로바(CLOVA) 활용 공공서비스 발굴 공동연구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디지털재단은 인공지능 활용 저변 확대를 위해 지난 3월 챗GPT 활용사례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4월부터 일반시민 1000명 대상 챗GPT 활용 특강, 5월 공무원·공공기관 임직원 대상 챗GPT 업무활용 교육을 추진하는 등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