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SKT, 2024년도 임원인사 조직개편 키워드는 'AI & 글로벌'

등록 2023.12.07 13:35:12수정 2023.12.07 15:43: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영상 CEO,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력 극대화"

AI·글로벌 관련 조직 신설…신규 임원 16명 선임

SKT, 2024년도 임원인사 조직개편 키워드는 'AI & 글로벌'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SK텔레콤이 내년도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글로벌 인공지능(AI) 컴퍼니'로의 도약에 초점을 맞췄다.

SK텔레콤은 2024년도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7일 단행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9월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을 위해 ▲AI인프라 ▲AIX ▲AI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자강과 협력에 기반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는 AI 피라미드 전략 추진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조직 개편은 이를 본격 추진하기 위해 4대 사업부 체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시장에서 AI 솔루션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이를 전담할 ‘톱 팀’ 조직을 신설해 운영한다.

'글로벌 솔루션 오피스'를 신설해 AI 데이터센터(DC), 도심항공교통(UAM), AI반도체, 양자(Quantum), 엑스칼리버(X caliber) 등 AI 솔루션 관련 내부 역량을 결집해 글로벌 시장에 맞춰 사업 확장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신설되는 '글로벌 솔루션 테크'는 '글로벌 솔루션 오피스'를 기술적으로 밀착 지원하며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 신설 조직은 기존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사업의 AIX 지원에도 앞장선다.

또 '스트래티지&디벨롭먼트' 신설해 전사 경영전략 및 브랜드전략 기능과 구독(T우주), 메타버스, 웹3, 메시징, 광고 등 차세대 커머스 사업을 연계함으로써 미래 성장사업의 추진력을 강화한다.

SK텔레콤은 ESG, 대외협력, 홍보 기능을 총괄하는 '대외협력 담당' 조직도 새로 만들었다. 기존 사업과 더불어 AI 및 글로벌 사업 확장을 지원한다. AI 거버넌스를 정립하고 글로벌 환경에서 대관·홍보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SK텔레콤은 2024년 임원인사를 통해 16명을 신규 임원으로 선임했다. 신규 임원은 AI 피라미드 전략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물론, 성과와 리더십이 검증된 인재로 선발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전 구성원이 AI 역량과 글로벌 사업 수행 역량을 키우며 AI 인재로 성장하는 일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내년은 AI 피라미드 전략의 실행력을 극대화해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 시켜야 하는 매우 중요한 해"라며 "이번 조직 개편과 임원인사는 회사 전략 실행에 가장 효과적인 조직구조를 갖춤과 동시에 글로벌과 AI 역량 및 전문성이 검증된 인재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개편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ming@newsis.com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