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신요안 교수, ICT융합 분야 Q1등급 국제저널 최고 논문상
'ICT Express' 최고 논문상 수상
딥러닝 기반 위성 영상 내 선박 정밀 탐지 기술 제시

숭실대 신요안 교수의 논문이 'ICT 익스프레스(ICT Express)'의 2025년도 최고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사진은 신요안 교수. (사진=숭실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ICT Express'는 세계 최대 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가 발행하는 한국통신학회의 국제저널로, 2024년 기준 '정보 시스템과 컴퓨터 과학(Information Systems and Computer Science)' 카테고리의 Q1등급에 속한다.
이번 수상 논문은 신 교수와 유초시 학생(공동 제1저자)이 함께 집필한 'SAR Ship Detection Based on Improved YOLOv5 and BiFPN'이다. 신 교수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위성의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영상에서 선박을 정밀하게 탐지하는 새로운 영상처리 딥러닝 모델을 제안했다.
해당 논문은 2024년 ICT Express에 발간된 총 139편의 논문 가운데 최대 피인용 수 등의 지표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고 논문으로 선정됐다.
신 교수는 "이번 연구는 정밀한 선박 탐지를 위한 딥러닝 기반 모델을 제안하고, 실제 환경에서 기존 모델보다 우수한 정확도와 속도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수상은 ICT Express가 2017년부터 본 상을 제정한 이래 한국 저자의 논문으로는 처음 수상한 사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