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후부, 녹조 계절관리제 도입하고 AI 기반 '홍수 방어망' 구축한다

등록 2026.01.20 12:00:00수정 2026.01.20 15:56: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물관리정책실 주요업무 추진계획 공개

낙동강 보 일시 개방·담수 조치 시행

신규댐 재검토…지천댐·감천댐 공론화

연내 낙동강 물 문제 해결 방안 모색

[거제=뉴시스] 신정철 기자= 사진은 문동저수지 전경.(사진=거제시 제공).2025,09,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거제=뉴시스] 신정철 기자= 사진은 문동저수지 전경.(사진=거제시 제공).2025,09,0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손차민 기자 =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올해 녹조 계절관리제를 도입하고, 홍수 예측 역량을 높여 극한호우에도 이상 없는 홍수 방어망을 구축하기 위한 물관리정책실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20일 공개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우선 낙동강 등의 녹조 및 수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도록 선제적 녹조관리를 위한 1차 녹조 계절관리제를 도입·운영한다.

중앙 및 보별 추진단을 구성해 관계기관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디지털트윈(DT)을 활용한 대책 효과 시뮬레이션을 추진한다. 녹조 심화 시기에는 물 흐름 개선과 녹조 신속 제거를 위해 낙동강 보 일시 개방·담수 조치를 시행한다. 봄·가을 야적퇴비 조사를 확대하고,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강화·운영 등 오염원 관리에도 힘쓴다.

필요성 중심으로 신규댐 재검토를 추진한다. 찬반의견이 첨예한 지천댐, 감천댐은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합리적 추진 방향을 결정한다.

대안검토 대상인 5개 댐(아미천댐, 가례천댐, 고현천댐, 병영천댐, 회야강댐)에 대해서는 용도, 규모 등을 재검토해 필요한 후속 조치를 마련한다.

또 대구·부산 지역의 숙원이던 낙동강 물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본류부터 가정까지 전방위 수질오염 및 안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현 대구 취수원 인근에 실증시설을 구축하는 등 안정성을 면밀히 검증한다. 올해 상반기부터는 시설 특성을 고려한 대구시 내 최적 취수지점도 조사한다. 새로운 대안 확정을 위해 지역 수용성을 제고하려고 한다.

대구·경북권은 실증결과를 토대로 올해 하반기까지 결정하고, 부산·경남권 역시 올해 상반기부터는 사업 전환을 협의할 계획이다.
[양산=뉴시스] 양산시가 최근 낙동강에서 발생하고 있는 녹조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사진은 야적퇴비처리 후. (사진=양산시 제공) 2025.09.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양산=뉴시스] 양산시가 최근 낙동강에서 발생하고 있는 녹조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사진은 야적퇴비처리 후. (사진=양산시 제공) 2025.09.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시설 간 연계, 관계기관과의 협력으로 홍수에 적극 대응하고, 홍수 예측 역량을 강화한다.

수력·양수발전댐, 농업용저수지 등 기존 물그릇을 연계하고, 부처·기관 간 협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위급상황 시 더 많은 홍수를 저류할 수 있도록 한다.

수위관측소 40곳을 신설하는 등 인공지능 기반 홍수예보 정확도를 높인다. 그동안 각각 운영되던 기상레이더(기상청)와 강우레이더(기후부)를 기상청으로 통합해 올해 홍수기 이전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외에도 반도체·인공지능 산업과 국가균형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물 공급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반영한 물 수지 분석모델을 개발하고, 산업용수의 수요 파악 및 관리를 체계화하고 정밀화한다. 물 수급 분석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국가 차원의 물 수급 전문 분석기관 지정도 검토한다.

조희송 기후부 물관리정책실장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물 관리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올해 낙동강을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수질 개선과 4대강 재자연화 본격화로 근본적 물 문제를 해소하고 기후위기에 대비하여 이·치수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물 분야 기반시설을 활용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정부세종청사 기후에너지환경부. 2025.11.18. yeodj@newsis.com

[세종=뉴시스]정부세종청사 기후에너지환경부. 2025.11.18.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