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HD현대오일뱅크, 수소밸류체인 구축 '박차'…폐플라스틱 재활용도 추진

등록 2023.03.31 13:42:22수정 2023.03.31 13:43: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블루수소 생산, 이동형 수소충전소 사업 진행

폐플라스틱 화학적재활용해 친환경제품 생산

[서울=뉴시스]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HD현대오일뱅크의 이동형 수소 충전소 모습. (사진=HD현대오일뱅크 제공) 2023.03.3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HD현대오일뱅크의 이동형 수소 충전소 모습. (사진=HD현대오일뱅크 제공) 2023.03.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유희석 기자 = HD현대오일뱅크가 블루수소 생산부터 이동형 수소 충전소까지 '수소 가치사슬(밸류체인) 구축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로템과 함께 광진구 중곡LPG 충전소 부지를 활용해 국내 최초로 이동형 수소 충전소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의 25t 대형트럭인 엑시언트에 수소압축기, 저장 용기, 냉각기, 충전기 등 핵심 설비가 모두 탑재돼 하나의 완벽한 수소 충전소 역할을 수행한다. 하루 최대 50대의 수소 차량을 충전할 수 있다.

이동형 수소 충전소는 기존의 수소 충전소 대비 충전 시설 구비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설을 위한 일정 규모의 공간과 시설 구축을 위한 토목공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동형 수소 충전소는 특수 제작된 차량을 통해 직접 충전하는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작은 부지로도 수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이동형 수소 충전소 부지 제공을 통해, 기존 전국에서 운영 중인 고정형 수소 충전소에 이어서 이동형 수소 충전소까지 확보해 수소 생산부터, 활용, 판매에 이르는 수소 가치사슬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다.

탄소 배출 없는 블루수소 생산 계획

HD현대오일뱅크는 현재 연간 약 20만t의 수소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블루수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소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회수·활용해야 하는데, HD현대오일뱅크는 수소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회수·활용하는 기술을 상용화해 블루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한 블루수소는 전국 수소 충전소에 판매되고, 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연료로도 공급될 예정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이를 위해 국내 최대 액체탄산 제조업체인 신비오케미컬과 액체 탄산 생산공장을 구축했다. HD현대오일뱅크가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신비오케미컬에 원료로 공급해 이산화탄소의 대기 방출 없이 블루수소를 생산한다.

수소를 차량용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수소공장에서 생산한 수소를 99.999%의 고순도로 정제하고 압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HD현대오일뱅크는 대산 공장에 고순도 수소 정제 설비를 구축했다. 수소 정제설비에서 생산된 고순도 수소는 수소 이송 차량에 옮겨져 전국 충전소에 공급된다. 하루 생산 가능량은 3000kg로 수소차 넥쏘를 600대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이외에도 HD현대오일뱅크는 대산 공장에서 생산한 블루수소를 투입하여 발전용 전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 있는 친환경 발전소 건설도 계획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수소밸류체인 구축 '박차'…폐플라스틱 재활용도 추진


폐플라스틱 재활용해 친환경 제품 생산

HD현대오일뱅크는 플라스틱 순환 경제 구축을 위한 행보도 본격화하고 있다.

세계 최대 폐기물 수입국인 중국은 올해부터 고체 폐기물 수입 전면 금지를 발표했다. 국가 간 유해 폐기물 이동을 규제하는 바젤협약의 폐플라스틱 관련 규제도 올해부터 강화되었다. 이제 폐플라스틱은 발생한 국가에서 직접 처리해야 한다.

폐플라스틱을 단순히 물리적으로 재활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완전히 새로운 플라스틱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화학적 재활용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HD현대오일뱅크는 현재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화학적으로 재활용해 친환경 석유 및 석유화학 제품을 만드는 사업을 적극적인 추진하고 있다.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는 기존에 소각하던 비닐 등 폐플라스틱을 다시 정유 공정에 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플라스틱 순환 경제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외부에서 도입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HD현대오일뱅크의 정유 공정에 투입하면 친환경 휘발유, 경유 등 석유제품과 플라스틱의 원료가 되는 친환경 납사가 생산된다. 이렇게 생산된 친환경 납사는 대산 공장 인근 석유화학사에 판매되어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재탄생 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의 석유화학 계열사인 HD현대케미칼은 HPC(Heavy Feed Petrochemical Complex, 중질유 기반 석유화학 설비)를 통해 직접 친환경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다. HD현대케미칼은 정유설비와 석유화학설비를 함께 보유하고 있어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원료로 도입해 친환경 석유제품은 물론 친환경 플라스틱까지 생산할 수 있다.

HD현대오일뱅크와 HD현대케미칼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화학적으로 재활용해 친환경 제품으로 생산하는 공정에 대해 국제 친환경 제품 인증제도인 ISCC PLUS를 취득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