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태원 만난 심상정 "산재왕국 오명 떨치자…현산, 면허취소해야"

등록 2022.01.19 15:51: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한상의서 간담회…"주4일제도 검토해달라"

"제가 반기업적이라고 생각하면 오해"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정책 간담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2.01.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정책 간담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2.01.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9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만나 "대한민국이 OECD 국가 중에서도 '산재 왕국'이라는 오명을 떨칠 때가 됐다"며 "기업하다 보면 사람이 죽을 수도 있지 하는 과거와는 과감하게 단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최 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제1실천 과제가 안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심 후보는 "광주 참사 현장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공통적으로 말씀하는 게 현대산업개발이 다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었다"며 "공기 단축, 불법 하도급 안했다고 하는 게 사실이 아니라고 드러나고 있고 건설업에 종사했던 노동자와 시민에 대한 일말의 책임 윤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산업개발은 6개월 만에 똑같은 참사가 난 것인데 이런 기업에 대해서는 엄중한 처벌을 해야 한다"며 "현대산업개발 같은 경우 면허취소를 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저는 시장 정의를 세우는 길이고 기업 경영의 미래를 열어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대한상의도 이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재계의 규제완화 요구에 공감을 표하면서 "사전적 규제완화를 할 때는 사후책임이 함께가야 한다. 현대산업개발도 거듭 시민을 죽인 부분에 대해서는 면허도 없앨 수 있어야 하고 중대재해처벌법도 사후책임 묻는데 확실하게 돼야 한다"며 "국회에 징벌적 손해배상에 대해서 법안이 나와 있는데 그런 민사적 책임도 좀 수용이 된다면 얼마든지 저희는 사전규제와 사후책임이 함께 가는 규제완화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심 후보는 대한상의에 중소기업 납품단가 물가연동제 적용, 5인 미만 사업장의 노동 차별 문제 해결, 녹색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목표 설정 등도 요청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정책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2.01.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정책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2.01.19. [email protected]

주4일제 공약과 관련해서도 "노동시간 단축 개념이 아니라 생산성도 높이고 우리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사회 혁신의 수단으로 주4일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대한상의 내에서 주4일제도 검토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심 후보는 "기업인들 중에서는 심상정이라는 정치인에 대해서 반(反)기업적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오해"라며 "저는 일찍부터 기업과 투쟁했던 사람이 아니다. 규제나 패널티가 기업정책의 전부라고 생각해 본 적도 없다. 민간기업이 있어야 혁신도 가능하고 기업인이 이윤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가야 우리 사회가 발전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제가 그동안 반대한 것은 독점과 담합, 그리고 갑질이고 민주주의 밖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 반대를 해왔다"며 "기업도 그렇고 경영인, 노동자, 시민들도 모두 우리 사회의 공통 가치 기반과 헌법적 기본 위에서 함께 서야 한다는 것이 저와 정의당의 큰 원칙이다. 그런 토대라면 그 누구보다도 저 심상정이 기업을 위해서 협력할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서 최 회장은 "ESG는 세계적인 추세다. 잘못하면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빼버린다. 기업들이 ESG를 잘 정착시킬 수 있게 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찾으려 한다"며 심 후보에게 '미래를 위한 경제계 제언'을 전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