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SKT '에이닷'에서 GPT-5 쓴다…AI 메시지 등 업그레이드

등록 2025.09.25 08:54:22수정 2025.09.25 09:00: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SKT, A.X 4.0·GPT-5 등 최신 AI 모델 추가

에이닷 전화엔 스팸 경고 AI 메시지 출시

[서울=뉴시스] SK텔레콤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AI 메시지를 사용하는 모습(iOS) (사진=SK텔레콤 제공) 2025.09.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SK텔레콤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AI 메시지를 사용하는 모습(iOS) (사진=SK텔레콤 제공) 2025.09.2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박은비 기자 =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에 A.X 4.0, GPT-5 등 최신 AI 모델을 도입하고, 문자 보안 기능을 추가하는 등 업그레이드를 실행했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SK텔레콤은 에이닷 검색 서비스에 글로벌 주요 거대언어모델(LLM) 최신 AI 모델을 추가해 고객들이 한층 강화된 성능의 AI 에이전트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새롭게 도입된 AI 모델은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X 최신 버전인 A.X 4.0과 오픈 AI 최신 고성능 AI 모델인 GPT-5 시리즈다. A.X 4.0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 이해도가 높은 게 특징이다.

A.X 4.0은 올해 7월 공표된 평가 결과에 따르면 한국어 능력 평가 지표인 한국어 대규모 다중 과제 언어 이해 평가(KMMLU)에서 78.3점을 받아 GPT-4o(72.5점)보다 높았다. 한국어·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얻어 GPT-4o(80.2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GPT-5 시리즈는 기존 모델보다 복잡한 과제 처리가 가능해지고 추론 능력이 강화됐으며, 환각 발생 가능성도 낮아졌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사용자들은 A.X. 4.0, GPT-5 시리즈와 함께 클로드, 퍼플렉시티, 제미나이, 라이너 등 19종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업데이트에서 AI 전화 서비스인 에이닷 전화에 문자 보안 기능 'AI 메시지'가 새롭게 추가됐다. AI 메시지는 날로 증가하는 스팸, 피싱 등 위협으로부터 고객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됐다.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수신한 문자 중 스팸·피싱이 의심되는 문자에 사칭·사기·링크주의 라벨을 붙여 고객에게 위험을 경고한다.

스팸·피싱 의심 여부는 AI 모델이 에이닷 전화에 축적된 방대한 스팸·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신번호, 문자 내용, 포함된 링크(URL)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 분석해 판별한다.

AI 메시지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는 에이닷 전화 앱, iOS 운영체제에서는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이용 가능하다. 기본 메시지 앱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김용훈 SK텔레콤 에이닷사업부장은 "앞으로도 에이닷이 고객의 일상을 지키는 든든한 AI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