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성전자, 현대차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 첫 협력

등록 2023.06.07 11:30:02수정 2023.06.07 17:54: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엑시노스 오토 V920, 오는 2025년 공급 목표

'성능 대폭 향상' CPU 1.7배, GPU 2배·NPU 2.7배↑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시장서 리더십 공고"

[서울-뉴시스]삼성전자, 엑시노스 오토 V920.(사진=삼성전자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삼성전자, 엑시노스 오토 V920.(사진=삼성전자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첫 협력을 시작한다.

삼성전자는 7일 현대차의 차량에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In-Vehicle Infotainment)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Exynos Auto) V920'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2025년 공급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실시간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다. 최근 자율 주행 시스템과 고해상도 지도, 동영상 스트리밍, 고사양 게임 등의 적용 확대로 시장 성장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엑시노스 오토 V920'은 이전 세대 대비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특히 이번 제품은 영국 반도체 설계업체 Arm의 최신 전장용 중앙처리장치(CPU) 10개가 탑재된 데카코어(Deca Core) 프로세서로, 기존 대비 CPU 성능이 1.7배 향상됐다. 또 고성능·저전력 D램인 LPDDR5를 지원해 최대 6개의 고화소 디스플레이와 12개의 카메라 센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최신 그래픽 기술 기반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도 탑재해 이전 대비 최대 2배 빨라진 그래픽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고사양 게임을 비롯해 더욱 실감 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경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오토 V920'에 최신 연산코어를 적용해 신경망처리장치(NPU) 성능 또한 2.7배 강화했다. 운전자 음성을 인식하고 상태를 감지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기능은 물론 주변을 빠르게 파악해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엑시노스 오토 V920'은 차량용 시스템의 안전기준인 '에이실'(ASIL)-B를 지원해 차량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 오작동을 방지하는 등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에이실은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표준 ISO 26262에서 정의하는 안전 등급이다. 사고 발생 가능성, 심각도, 운전자의 제어 가능성을 바탕으로 4개 레벨(A~D)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세 번째로 높은 B레벨 수준을 요구한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피재걸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현대차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다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운전자에게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최첨단 차량용 반도체 개발과 공급을 위해 전 세계 다양한 고객 및 파트너사와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