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천안함장 '무슨 낯짝' 발언 사과한 권칠승, 8일 직접 만나기로(종합)

등록 2023.06.07 20:13:25수정 2023.06.08 00:02: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권칠승 "부적절한 표현 사용해 장병과 유족에게 유감"

전준영 전우회장, 의원실 찾아 항의…"상처줘서 죄송"

8일 최원일 천안함장과 만나 사과의 뜻 전할 계획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천안함 함장 비하 발언에 대해 천안함 장병과 유족들에게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2023.06.07.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천안함 함장 비하 발언에 대해 천안함 장병과 유족들에게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조재완 신재현 기자 =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7일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에게 "무슨 낯짝이냐"고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내일 최 전 함장과 직접 만나 사과의 뜻을 전하기로 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당의 대변인으로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천안함 장병과 유족들을 비롯해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모든 분들에게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아울러 저는 국회 장관 청문회 과정에서 천안함 사건은 북한 소행이란 입장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다만, 권 수석대변인은 사과 발언 외에 '대변인직 계속 하실거냐', '천안함 함장 만날 계획 없냐', '국민의힘에서 징계 요구가 나오는데 어떻게 보냐' 등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자리를 피했다.

앞서 권 수석대변인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 전 함장이 '천안함 자폭설'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 데 대해 "천안함 함장은 무슨 낯짝으로 그런 얘기를 한 건지"라며 "부하를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원래 함장은 배에서 내리면 안 된다"고 말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해당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백브리핑을 마치고 이동하는 가운데 한 발언은 민주당 당직 인선과 관련해 천안함 유족 및 생존 장병의 문제 제기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책임도 함께 느껴야 할 지휘관은 차원이 다르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입장을 냈다.

그러자 최 전 함장은 전날 현충일 추념식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찾아가 항의하고 면담을 요청했다.

최 전 함장은 이 대표에게  "어제 수석대변인이 제가 부하들을 죽였다는데 북한의 만행이죠. 수석대변인은 당대표와 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인데 그 발언이 대표와 당의 입장인가"라고 물었다.

이 대표는 별도의 답변은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였다고 최 전 함장은 전했다. 그러면서 같은 내용으로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에게도 항의하고 면담을 요청했으며, 박 원내대표는 알았다고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천안함 생존장병이 권칠승 의원실을 찾아 항의하기도 했다.

전준영 천안함생존자예비역전우회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권 수석대변인과 약 20여분간 면담했다.

전 전우회장은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천안함 피격 사건과 생존장병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깊이 있게 모르는 것 같아서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설명드렸다"며 "그 부분을 충분히 공감해주셨고 저한테도 직접적으로 정말 죄송하다고 말씀을 하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나가면 (최 전 함장과) 통화하고 직접 자리를 마련해서 사과하겠다고 했다"며 "저한테 사과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함장에게 빨리 사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권 수석대변인은 8일 최 전 함장과 만나 사과의 뜻을 전달할 계획이다. 의원실 관계자는 "내일 비공개로 최 전 함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