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교육청, 고성·함양·거창 '환경교육특구' 추가 지정

등록 2023.03.23 10:32: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0년 통영·창녕 이어 총 13개 교육지원청으로 확대

지역 맞춤형 기후환경교육 선도 모델 구축 위해 도입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지난 22일 경남도교육청 본청 대강당에서 박종훈(맨 오른쪽) 교육감이 고성·함양·거창 교육지원청 교육장(왼쪽부터)에게 '환경교육특구' 현판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경남교육청 제공) 2023.03.23.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지난 22일 경남도교육청 본청 대강당에서 박종훈(맨 오른쪽) 교육감이 고성·함양·거창 교육지원청 교육장(왼쪽부터)에게 '환경교육특구' 현판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경남교육청 제공) 2023.03.23.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22일 본청 대강당에서 고성·함양·거창 3개 교육지원청에 환경교육특구 현판 및 특구 지정서를 전달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수업혁신을 통한 생태전환교육이 필요하다"면서 "행동하고 실천하는 환경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교육특구 운영에 특별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환경교육특구'는 시·군의 지리적 환경과 특색,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 단위의 환경교육 선도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20년 통영과 창녕을 시작으로, 올해 고성, 함양, 거창 3개 지역이 추가되면서 환경교육 특구는 창원, 진주, 통영, 사천, 김해, 거제, 양산, 함안, 창녕, 산청, 고성, 함양, 거창 등 총 13곳으로 늘어났다.

경남교육청은 환경교육특구 확대 지정에 대해 학교에서 특색있는 환경교육을 추진하고 생태전환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환경교육특구별 2023년 추진 사업은 다음과 같다.

창원은 민·관·학 협력으로 그린(Green) 도시형 생태환경교육, 진주는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네트워크 구축 등 기후위기대응 교육, 통영은 2020년부터 지속된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사천은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탄소중립 프로젝트, 김해는 생태하천(ECO STREAM) 등을 활용한 생태전환교육, 거제는 기후위기 대응교육을 통한 해양생태교육, 양산은 유관 기관과 연계한 환경교육을 전개한다.

또, 함안은 아라 얼 스탬프 투어(도장 찍기 여행) 등 지역 특색사업과 연계한 생태환경교육, 창녕은 세계적인 습지인 우포늪을 활용하여 습지·생태교육, 산청은 약초사랑 선비교육을 실천하는 기후환경교육, 고성은 독수리생태탐방 동아리 등 지역 특성을 활용한 환경교육, 함양은 환경 연극 운영학교 등 지역 특색을 살린 기후위기 대응교육, 거창은 연극교육과 연계한 생태전환교육을 각각 실시한다.

경남교육청은 지역 연계 체험·실천 교육을 통해 지역 맞춤형 환경교육을 추진하고, 생태전환교육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