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튜버 영상 보기 쉬워진다…다국어 지원 확대
유튜브, 다국어 오디오 기능 제공 채널 확대
미스터비스트 등 일부 유튜버와 1년간 시험
해외 유튜브 채널 영상 접근 장벽 낮아질 듯
크리에이터는 시청자층 넓힐 수 있는 기회
![[서울=뉴시스]다중언어 오디오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 미스터 비스트 (사진=남도형의 블루클럽 캡처) 2023.02.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3/02/28/NISI20230228_0001206132_web.jpg?rnd=20230228150415)
[서울=뉴시스]다중언어 오디오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 미스터 비스트 (사진=남도형의 블루클럽 캡처) 2023.02.2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찬호 인턴 기자 = 전 세계적으로 1억30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미스터비스트(MrBeast)는 한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태국어 등 11개국 언어로 더빙한 영상을 영어 원본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이렇게 유튜브 영상을 여러 종류의 언어로 제공하는 채널이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28일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일부 크리에이터가 시범적으로 제공했던 '다국어 오디오' 기능이 더 많은 채널에 적용될 예정이다. 유튜브는 수천명의 창작자들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의학 박사가 운영 중인 '츄비이무(Chubbyemu)' 채널은 지난해부터 다국어 오디오 시스템을 도입하고 영어 외에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다루는 '넷플릭스 애니메(Netflix Anime)' 채널은 영어와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태국어 등 8개 국어로 영상을 서비스한다. '베스트 다큐멘터리(Best Documentary)' 채널은 전쟁 다큐멘터리 '1944년 6월 6일-새벽의 빛' 영상을 영어와 프랑스어 더빙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현지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채널도 있다. 인도의 의학 연구소 채널인 '맥스 헬스케어(Max healthcare)'는 뎅기열에 관한 영상 등을 힌디어, 마라티어, 펀잡어, 영어 등 4개 언어로 더빙했다.
크리에이터들은 자막 편집기 도구를 이용해 여러개의 언어로 오디오 트랙을 올릴 수 있다. 보관하고 있는 기존 콘텐츠에도 오디오 트랙을 추가할 수 있다. 시청자가 선호하는 언어가 기본 언어로 설정된다. 시청자는 동영상의 설정을 클릭해 어떤 오디오 트랙이 제공되는지 확인하고 원하는 언어로 영상을 볼 수 있다.
다국어 오디오 기능이 여러 채널로 확대되면 시청자들은 더 많은 외국 콘텐츠를 즐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크리에이터들의 경우 콘텐츠 도달 범위가 넓어져 신규 시청자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스터비스트 등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지난 1년간 유튜브의 요청으로 자신의 채널에서 다국어 오디오 기능을 시험해 왔다.
초기 실험 결과 다른 언어로 더빙된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국어 더빙을 사용한 크리에이터의 경우 시청 시간의 평균 15% 이상이 다국어에서 발생했다. 또 시청자가 더빙 동영상을 시청한 시간은 지난 1월 한 달 동안 매일 200만 시간이 넘었다.
미스터비스트는 "이 기능을 통해 더 많은 해외 시청자가 자신의 채널에 유입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국어 오디오 기능은 국내 유튜버들에게도 시청자 층 확대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말 기준 한국 기반 채널의 영상 시청시간 중 35%가 해외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튜브가이드 제보
▶이메일 :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