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쌍용차 본입찰 마감…당초 11곳에서 3곳만 왜?

등록 2021.09.16 00:28: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SM그룹 불참에 '찬물'…에디슨모터스 유력 후보 떠올라

이달말 우선협상대상자와 예비 협상대상자 선정해 통보

10월초 양해각서…정밀실사 후 11월 투자계약 체결 예상

쌍용차 본입찰 마감…당초 11곳에서 3곳만 왜?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쌍용자동차 인수 본입찰이 마감된 가운데 에디슨모터스-쎄미시스코 컨소시엄, 전기자동차 제조사 이엘비앤티(EL B&T), 인디EV 등 3곳이 인수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쌍용차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마감된 쌍용차 인수 본입찰에는 3개 기업이 참여했다. 유력 인수후보군으로 꼽혔던 SM그룹은 불참을 결정했다. 법정관리 전 유력 인수후보였던 HAAH오토모티브 창업주가 설립한 미국 '카디널원 모터스'와 아랍계 사모펀드 두바이헤리티지홀딩스와 손잡고 인수를 추진했던 케이팝모터스 역시 인수를 포기했다. 재계 30위권 대기업 SM그룹의 불참으로 쌍용차 인수전에 찬물이 뿌려졌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에디슨모터스-쎄미시스코 컨소시엄이 유력 후보군으로 떠올랐다.

전기버스 전문업체 에디슨모터스는 사모펀드 KCGI·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와 손잡고 쌍용차 인수를 추진 중이다. 에디슨모터스는 개인투자자 등으로부터 2700억원을 확보했으며, 자회사 쎄미시스코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 등을 통해 2500억원을 마련했다. 또 KCGI·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로부터 4000억원 가량을 투자받는다.

에디슨모터스는 자사의 전기차 시스템·소프트웨어 기술을 쌍용차의 제조능력과 합쳐 시너지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이르면 2022년 하반기 전기차 '스마트S'를 출시하는 등 2022년까지 10종, 2025년까지 20종, 2030년까지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생산·판매, 쌍용차 전동화에 속도를 내겠다는 목표다.

인디EV는 2018년 설립된 미국의 전기차 벤처다. 2023년 차세대 자율주행을 갖춘 중형 사륜구동 크로스오버(코드명 ATLAS) 차량을 양산할 계획이다. 내연기관 중심의 쌍용차 라인업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개발해온 자사의 기술력을 합쳐 쌍용차의 전동화를 앞당기겠다는 구상이다.

이엘비앤티는 고속주행이 가능한 전기차와 핵심 부품 제조 기술을 가진 국내 전기차회사로,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내년 초부터 사우디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다만 이엘비앤티와 인디EV 모두 자금조달 능력은 의문이다.

당초 유력후보였던 SM그룹은 쌍용차에 대한 예비실사를 마친 결과 사업성이 낮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SM그룹에 정통한 업계 관계자는 15일 "SM그룹이 심사숙고 끝에 불참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쌍용차 전경

[서울=뉴시스]쌍용차 전경

이 관계자는 "SM그룹은 지난 45일간 실사 과정을 거친 결과 인수 후 그룹이 보유한 자체경쟁력 중심의 정상화 노력을 통해 향후 2~3년간 내실을 다짐과 동시에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시장을 대비, 단계적 준비를 갖춰 나가겠다는 방침이었다"며 "하지만 그룹의 '쌍용차 정상화 계획'이 발 빠른 속도로 친환경 자동차로 옮겨가는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트랜드와 다소 괴리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쌍용차 예비입찰에는 11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2000만원의 비용이 드는 예비실사에는 7곳이 참여했다.

본 입찰이 마감됨에 따라 쌍용차와 매각주간사 EY 한영회계법인은 제출된 제안서를 바탕으로 법원과 협의된 선정 기준에 따라 이달 말 우선협상대상자와 예비 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통보할 계획이다.

초기 인수자금 규모 뿐만 아니라 인수 이후에 쌍용차를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의지, 능력을 고려하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차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10월 초까지 구속력 있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약 2주간의 정밀실사를 진행하고 인수 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을 거쳐 오는 11월 중 투자계약을 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쌍용차 측은 "매각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투자계약의 내용을 반영한 회생계획안을 준비해 올해 중으로 관계인 집회에서 채권단·주주의 동의를 얻어 회생계획이 인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