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승부수 띄운 아마존…차세대 AI 모델 '노바 2' 공개
[AWS 리인벤트] 차세대 AI 모델 '노바2' 신규 모델 및 서비스 출시
동급 지능등급 대비 뛰어난 가성비 강조…각종 벤치마크에서 경쟁모델 대비 우수
노바 포지, '오픈 트레이닝'방식 통해 노바 기반 자체 프런티어 AI 모델 구축 지원

맷 가먼 AWS CEO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각 지난 1일 개막한 자사 연례 행사 리인벤트에서 노바 2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사진=AWS 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라스베이거스(미국)=뉴시스]송혜리 기자 =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차세대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 '노바(Nova)'를 공개하며 AI 패권 경쟁에 새로운 승부수를 띄웠다.
AWS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각 지난 1일 개막한 연례 행사 리인벤트에서 경량 실용형 모델 '노바 2 라이트(Nova 2 Lite)'와 고성능 추론 모델 '노바 2 프로(Nova 2 Pro)' 등 새로운 '노바 2' 시리즈를 선보였다.
아울러 기업 맞춤형 AI 구축 서비스 '노바 포지(Nova Forge)', 브라우저 기반 업무 자동화 서비스 '노바 액트(Nova Act)' 등도 함께 공개하며 생성형 AI 전략을 강조했다.
노바 2 라이트·노바 2 프로 첫 선
노바 2 라이트는 텍스트·이미지·동영상을 처리해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추론 모델로, 고객 서비스 챗봇, 문서 처리, 업무 자동화 등 일상적 업무에 적합하다.
AWS는 노바 2 라이트가 같은 지능 등급(intelligence class)에서 우수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노바 2 라이트는 클로드 하이쿠 4.5(Claude Haiku 4.5) 대비 15개 벤치마크 중 13개에서 동등하거나 더 우수하고, GPT-5 미니(Mini) 대비 17개 벤치마크 중 11개에서 동등하거나 더 우수하며, 제미나이 2.5 플래시(Gemini 2.5 Flash) 대비 18개 벤치마크 중 14개에서 동등하거나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는 게 AWS 측 설명이다.
노바 2 프로는 텍스트·이미지·동영상·음성을 처리해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AWS의 가장 지능적인 추론 모델로, 최고 수준의 정확도가 요구되는 에이전트 코딩, 장기 계획 수립, 정교한 문제 해결 등 복잡한 작업에 적합하다.
노바 2 프로는 클로드 소넷 4.5(Claude Sonnet 4.5) 대비 16개 벤치마크 중 10개에서 동등하거나 더 우수하고, GPT-5.1 대비 16개 벤치마크 중 8개에서 동등하거나 더 우수하며, 제미나이 2.5 프로(Gemini 2.5 Pro) 대비 19개 벤치마크 중 15개에서 동등하거나 더 우수하다는 게 AWS 측 설명이다. 아울러 제미나이 3 프로 프리뷰(Gemini 3 Pro Preview) 대비 18개 벤치마크 중 8개에서 동등하거나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고 AWS 측은 덧붙였다.
AWS는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음성 대화를 할 수 있는 실시간 음성형 AI 모델 '노바 2 소닉'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성을 처리하면서 텍스트와 이미지까지 생성할 수 있는 통합 멀티모달 모델 '노바 2 옴니'도 공개했다.
자체 프런티어 AI 모델 구축 위한 '노바 포지' 공개
기업들은 AI에 자사 데이터와 노하우를 제대로 담으려 할 때마다 난관에 부딪혀왔다. 모델을 조금 수정해 쓰자니 우리 회사의 전문성이 얕게 반영되고 공개 모델을 계속 학습시키면 기존 모델이 갖고 있던 기본 능력이 떨어질 위험이 있으며, 그렇다고 처음부터 새 모델을 만들 자니 비용 부담이 너무 컸던 것이다.
이런 이유로 기업들은 '강력한 AI 모델에 우리 회사만의 지식을 깊이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왔고 AWS는 이런 흐름을 포착해 이를 해결할 서비스로 노바 포지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고민 끝에 공개된 노바 포지는 '오픈 트레이닝' 방식을 처음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이 오픈 트레이닝은 기업이 노바 모델의 학습 전·중·후 단계에 직접 접근해, AWS 데이터와 자사 데이터를 함께 활용해 모델을 원하는 방향으로 학습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이다.
즉, 기업은 모델이 배우는 전 과정에서 AWS가 준비한 데이터에 자사 데이터를 함께 넣어 학습시킬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모델은 노바의 똑똑함에 각 기업의 비즈니스 이해까지 더해진 그야말로 '우리 회사 맞춤 AI'가 된다.
AWS는 이날부터 노바 2 라이트를 사용해 자체 노벨라를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노바 포지 이용 기업은 더 강력한 노바 2 프로와 노바 2 옴니도 먼저 사용할 수 있어, 경쟁사보다 빠르게 고성능 AI 애플리케이션과 노벨라를 구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AWS는 웹 브라우저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배포하기 위한 신규 서비스 '노바 액트'도 출시했다. 쉽게 말해 웹 브라우저에서 일을 대신해주는 AI를 만드는 도구다.
노바 액트는 여러 웹 환경에서 수많은 작업을 반복해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노바 2 라이트 모델을 훈련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수준의 안정성을 갖췄다. 이를 통해 실제 고객 테스트에서 약 90%의 정확도로 업무를 수행했으며, 성능 평가에서도 경쟁 서비스보다 더 좋은 결과를 냈다는 게 AWS 측 설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