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천시의회, 호치민시·호이안시와 미래지향적 교류 협력 약속

등록 2023.05.29 11:45: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진= 인천시의회 제공)

(사진=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뉴시스] 함상환 기자 = 인천시의회와 베트남 호치민시·호이안시가 우호 교류 증진 및 아시아 상생·번영, 경제·문화·관광 활성화 강화 등 다양한 미래지향적 교류를 서로 약속했다.

 허식 의장을 비롯해 신동섭·박판순·장성숙·나상길·이명규·이순학 의원, 의회사무처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인천시의회 대표단은 지난 21~27일까지 인천시와 호치민시·호이안시 간 우호 교류 증진 및 의정 역량 강화를 위해 베트남을 방문했다고 29일 밝혔다.

 방문은 호치민시인민의회와 교류 행사를 통한 협력 관계 증진,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와 인천시교육청 동아시아국제교육원 교류 협력 업무협약에 따른 현지 시찰, 호이안시 유네스코문화유산 관리 및 관광 활성화 정책연구, 베트남 교민사회 주요 기관 방문 및 양 도시 교류 협력 사업 발굴 등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방문의 핵심은 호치민시인민의회를 찾아 양 도시 의회 간 상호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하고, 치민시인민의회 응웬 반 지웅 부의장과 만나 우호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두 도시 의회는 지난 2017년 우호교류도시의회 협정 후 교류해 오다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했으나, 지난해 9월 협정 5주년을 맞아 호치민시인민의회가 인천을 방문한 바 있다.

이번 시의회 대표단 방문은 호치민시인민의회의 공식 초청으로 성사됐다.

이 자리에서 허식 의장은 한국 기업인·관광객들에 대한 베트남 비자 규제 완화 협력과 베트남 진출 한국기업을 위한 소급 입법 완화 협조, 호치민 한인문화원 설립 등을 제안했다.

 또 신동섭 의원은 인하대·인천대 등 인천지역 내 대학들과 유학생 학자금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교육정책도 협력할 것을 건의했다.

이에 응웬 반 지웅 부의장은 “호치민에 있는 많은 한국의 기업·교민들은 호치민 발전의 원동력이자, 한·베 관계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허식 의장은 "인천은 항만을 보유한 대한민국의 대표 항구도시이면서 최근 750만 재외동포들을 관리하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한 도시로, 앞으로 학생이나 한·베 가정 자녀 등 호이안 시민의 유학이나 방문이 더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응우엔 민 리 부위원장도 “호이안시는 고대도시의 보존·보호·복원·가치 발전과 관련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ODA나 비정부기구(NGO)를 통해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며 “이번 첫 만남을 계기로 앞으로 협력 교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대표단은 베트남 주호치민대한민국총영사관, 호치민한국국제학교 및 한인회, 한·베 ICT대학교 등도 방문해 각각 재외동포청에 대한 적극 협조와 지원 요청, 교육환경 개선 지원 약속, 인천지역 대학과 업무협약을 통한 IT인력 교류 강화 등의 의견들을 나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