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여정, 안보리 회의에 "대단히 불쾌…위성 발사는 응당한 조치"

등록 2023.06.04 07:07: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불공정 행태 고집하면 불안정 초래"

"美에 합세 나라들, 대립될 이유 없어"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사진 = 조선중앙TV 캡처) 2022.08.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사진 = 조선중앙TV 캡처) 2022.08.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북한의 군사정찰 위성 발사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가 2일(현지시간) 종료된 가운데,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유엔안전보장리사회가 미국의 강도적요구에 따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위성발사권리를 단독안건으로 취급하는 회의를 벌려놓음으로써 개별적국가의 정치적부속물로 작동하는 수치스러운 기록을 또다시 남기였다"고 비판했다.

김 부부장은 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나는 유엔안전보장리사회가 미국이 하자는 대로 걸핏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적 권리 행사를 문제시하는 데 대해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하며 이를 가장 불공정하고 편견적이며 내정간섭적인 주권침해행위로 강력히 규탄배격한다"며 "우리의 정당한 주권행사를 유엔안전보장리사회에 끌고 가 상정시킨 것 자체가 우리의 주권에 대한 로골적인 무시이고 유린이며 침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유엔안전보장리사회가 지금과 같은 불공정하고 편견적인 대조선행태를 계속 고집하는 경우 그로부터 초래될 심각한 정세불안정을 만회할 능력이 있는지, 지역국가들의 안전을 담보할 방도가 있는지에 대해 책임적인 대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미국의 반공화국규탄소동에 합세한 일부 나라들은 지금 근거없이 미국의 장단에 무조건적으로 떨쳐나서서 춤을 추고 있는데 참으로 가관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 나라들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말한다면 우리 나라와 안전리익상 대립될 하등의 리유와 근거가 없으며 더우기 우리의 군사정찰위성에 대하여 우려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했다.

김 부부장은 "만일 이 나라들이 미국의 말을 무작정 따르는 것이 자기들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했다면 나는 그들에게 이 세상에는 미국의 편에 서지 않고도 자기의 국위를 빛내이고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도가 얼마든지 있으며 실지로 그러한 자주적인 나라들도 적지 않다는 사실에 대해 상기시키고 싶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명백히 하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군사정찰위성발사는 이미 한계선을 넘어선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군사적 위협에 대처한 응당한 대응조치이며 자주권과 령토완정을 수호하기 위한 정당방위권 행사"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주권행사에 대한 유엔안전보장리사회의 본능적인 반사적행위에 상관없이 군사정찰위성발사를 포함한 주권국가의 모든 합법적권리들을 행사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조치들을 지속적으로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