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시의회, 달성군 가창면→수성구 편입 주민 간담회

등록 2023.06.08 13:52: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시 관할 구역 경계변경 조정 신청…심사 위한 의견 수렴

주민 찬반 두고 갈등 심해 정상적 개최 여부는 미지수

[대구=뉴시스]대구시의회 전경. 뉴시스DB. 2023.06.08. photo@newsis.com

[대구=뉴시스]대구시의회 전경. 뉴시스DB. 2023.06.08.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임인환)가 9일 오전 달성군청 상황실, 오후 가창면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각각 달성군민과 가창면민을 대상으로 대구시가 추진 중인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주민 간담회를 실시한다.

8일 대구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주민 간담회는 대구시의회 제301회 정례회를 앞둔 지난 2일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을 추진하기 위한 '대구시 수성구와 달성군의 관할 구역 경계변경 조정 신청에 대한 동의안'이 제출돼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진행한다.

하지만 찬반을 두고 주민들 간 갈등이 적지 않아 간담회가 정상적으로 열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들은 이번 조치가 시민들의 일상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편입에 대한 찬반의견 대립도 격화되는 상황인 만큼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주의 깊게 청취하고 이를 동의안 심사과정에 충실히 반영할 것을 약속했다.

대구시는 비슬산·최정산으로 막혀 달성군 내 다른 읍·면과 교류가 적고 수성구와 생활권을 공유하는 등 관할 구역과 생활권의 불일치로 주민 불편을 초래하는 가창면 관할 구역을 기존 달성군에서 수성구로 편입하고자 지역 실태조사, 기본계획 수립 등을 완료했다.

이번에 이뤄진 동의안 제출은 행정안전부로 경계변경 조정신청을 하기 위한 사전 절차로 대구시의회의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후속적인 절차 진행이 가능하다.

임인환 기획행정위원장은 “현장에서 수렴한 여러 의견과 함께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 필요성, 추진 과정, 문제점 등을 신중하게 검토해 지역 사회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에 도움이 되는 최선의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4월 9일 가진 시청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군위군 편입을 계기로 불합리한 행정구역을 재조정하는 차원에서 달성군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논란이 시작됐다.

달성군의회 소속 12명의 의원들은 같은 달 26일 대구시의회 제1차 민생현장 탐방보고회를 맞아 달성군 비슬산 일대를 방문한 대구시의회 의원 32명에게 ‘달성군 가창면 수성구 편입추진’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달성군의회는 “관 주도의 의제 설정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관과 주민의 원활한 소통을 전제로 하는 절차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며 “27만 달성군민 전체가 이해할 수 있는 타당성과 당위성을 갖는 절차를 반영하여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주민들의 여론이 가장 중요하다”며 신중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지만 최 군수는 수성구 편입 반대 추진위원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가창을 잃어버린 군수가 되고 싶지 않다”고 말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셈이다.

그는 특히 “그린벨트 해제, 도시철도 연장 같은 뜬구름 잡는 얘기가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가창면이 달성군에 그대로 있어야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