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성보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맞춤형 통합솔루션

대구성보학교는 지체장애와 지적장애 2개의 영역을 교육하기 위해 인가받은 특수학교로, 중증·중복장애학생이 전체 학생의 약 28%에 달해 다른 특수학교에 비해서도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니고 있다.
맞춤형 통합솔루션은 ▲AI보행보조 재활 로봇 교육 ▲건강관리 지원 프로그램 ▲나의 감정을 알아보고 표현하는 감정수업 ▲더(불어)자(립하는)유(YOU&I) 더자람 프로그램 ▲순회교육 대상학생들을 위한 찾아가는 입학식 및 졸업식, 1인 현장 체험학습 등으로 구성돼 있다.
AI보행보조 재활로봇 교육은 보행이 힘든 중증지체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AI보행 재활로봇을 착용하는 수업을 통해 체계적인 보행경험을 제공하고 건강관리 지원 프로그램은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지체장애학생들에게 맞춤형 신체활동 교육을 제공한다.
나의 감정을 알아보고 표현하는 감정수업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활용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기별 보고서를 작성 후 가정과 공유한다.
또 감정이해 동영상과 감정관련 동화책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학생들이 다양한 감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자유 더자람 프로그램은 일상 속 다양한 과제 수행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자립생활, 신체활동, 의사소통, 여가활용 등 영역 전반에 걸쳐 실시된다.
특히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을 가정과 연계해 반복 지도함으로써 생활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일상생활활동 교육자료를 동영상으로 제작 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순회교육 대상학생들을 위한 찾아가는 입학식 및 졸업식, 1인 현장 체험학습은 중증 장애로 등교가 어려운 순회교육 대상학생들의 가정을 직접 찾아 입학식 및 졸업식을 열어주고 교사와 보호자가 함께 학생을 위한 1인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정경렬 교장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2021년부터 메타버스 선도학교 및 AI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개별 학생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성장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