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 강의 교재 '인간의 가치 탐색' 출간
교양교육 성과 공유
지구적 난제 해법 단초
"발명해 가는 인간 능력 일깨우는 책"
![[서울=뉴시스] 경희대 '인간의 가치 탐색' 책 표지. (사진=경희대 제공) 2025.09.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9/02/NISI20250902_0001932374_web.jpg?rnd=20250902095433)
[서울=뉴시스] 경희대 '인간의 가치 탐색' 책 표지. (사진=경희대 제공) 2025.09.0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경희대 출판문화원은 '인간의 가치 탐색'을 개편하며 이북(E-Book)으로도 출간했다. 이를 통해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가 펼쳐온 교양교육의 성과를 사회 전체와 공유한다.
'후마니타스(Humanitas)'는 고대 로마 철학자인 키케로(Cicero)가 사용한 단어로 '문명과 시민사회를 위한 인간 중심의 포괄적 학습'을 뜻한다.
경희대는 2011년 후마니타스칼리지를 설립하며 교양교육의 책임과 목표를 다시 정립했다. 후마니타스칼리지는 필수교과로 ▲인간의 가치 탐색 ▲세계와 시민 ▲빅뱅에서 문명까지를 두고 학생들이 인간에서 세계로, 이어 우주로 사유의 체계를 넓혀가길 유도한다.
이번에 출간한 '인간의 가치 탐색'은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시대와 문명을 초월한 근본적 질문을 다룬다. 이에 더해 기후 위기, 불평등, 민주주의의 위기와 같은 우리 시대의 문제 속에서 학생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힘을 기르게 한다.
이 책은 인간을 '자기 삶과 해답의 발명자'로 바라보며, 인간이 문명을 전개해 오는 과정에서 추구하고 탐색한 가치를 추적한다.
인류 문명이 전환되고 있는 지금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정보가 아닌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스스로 해답을 만들어내는 힘이다. '인간의 가치 탐색'은 질문하고 성찰하며 새로운 해답을 발견하고 발명하는 인간의 능력을 일깨우는 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