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복지사업 통폐합 추진…"사회보장·복지사업 난립 단순화해야"(종합)

등록 2023.05.31 17:03:11수정 2023.05.31 17:2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와대 영빈관서 사회보장전략회의 주재

"사회보장산업화, 사회 발전에 중요한 팩터"

"사회적기업 일률 지원, 돈 지출에 불과해"

"중앙·지방 복지사업 난립, 합리적 통·폐합"

"현금복지는 정말 최약자에게만 바우처로"

"뇌물 먹는 사람보다 부처이기주의 더 나빠"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사회보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05.3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사회보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05.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사회보장 서비스가 산업화·시장화되면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고 경제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밝혔다.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중복·난립된 복지사업의 통·폐합 정리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청와대 영빈관에서 사회보장전략회의를 주재해 복지정책 추진 방향을 구체화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 14개 부처 장·차관, 정부 내 9개 사회보장 관련 주요 위원회 소속 민간위원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보편복지가 서비스복지로 갈 때의 장점은 이것이 시장화될 수 있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에 경쟁을 조성함으로써 더 나은 서비스가 만들어질 수 있게, 그게 가능해진다는 것"이라며 "적절한 경쟁 체제가 만들어져서 생산성이 향상되고, 그렇게 하면서 서비스 복지에 종사하는 분들에 대한 보상 체계도 점점 나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재정의 범위를 넘어서는 사회보장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사회 스스로 갉아먹는 게 된다"면서 "사회보장 서비스 자체가 하나의 경쟁이 되고 시장화 산업화된다면 이 자체도 우리 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팩터(factor)가 되기 때문에 우리가 좀 많은 재정을 풀어서 사회보장을 부담을 해 주려고 하면, 그러면 사회보장 서비스 자체도 시장화가 되고, 산업화가 되고, 경쟁 체제가 되고 이렇게 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사회적 기업, 사회보장서비스에 일률적으로 돈 나눠주는 식으로 하는 거는 그냥 돈을 지출하는 것에 불과한 것"이라며 "시장화되지 않으면 성장에 기여하는 그런 성장 동력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무기체계 개발이 방위산업으로 이어진 사례를 언급하면서 "사회보장이나 사회복지 서비스라는 것도 이런 국방과 방산의 관계처럼 만들어 나가야만 지속 가능하게, 충분하게 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사회보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05.3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사회보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05.31. [email protected]

윤 대통령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중복되는 사회보장·복지사업의 정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사회보장 서비스나 복지사업이 중앙과 지방에, 중앙에는 천 여개가, 지방에는 1만여개 정도가 난립하고 있어 국민들이 알지도 못한다"며 "이런 것을 단순화해 국민들이 어떤 서비스를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을 더 고도화해 경제 성장을 견인해 나가는 쪽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을 좀 합리적으로 통폐합해 시장 조성을 제대로 하라"고 주문했다.

약자복지에 관해서는 "현금 복지, 돈 나눠주는 것은 정말 사회적 최약자를 중심으로, 예를 들어 쌀이나 부식 등 기본적인 생활 수요를 자기 역량으로 할 수 없는 분들에 한해서만 현금 유동성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현금유동성이라는 것도, 만약에 이런 걸 하려면 바우처를 활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부처 간 협업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통폐합 관련해) 부처가 다루는 예산이나 권한이 줄어드니 양보 못 한다는 식으로, 자기 부처 중심으로 판단하는 건 부패한 것"이라며 "저는 뇌물 받아먹는 사람보다 더 나쁜 사람들은 그런 거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판단 기준은 어떻게 하면 국민에게 더 유리하고 나라에 더 이익이 되느냐는 관점에서 보고, 부처끼리 잘 협업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총리가 주재하는 사회보장위원회에 강력하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사회보장 전략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한정된 예산이 국민을 행복하게 하면서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잘 잡는 게 제일 중요하다"며 "오로지 국가와 국민만 생각해야지 표를 생각하면 안 된다"고 거듭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