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엘리스클라우드, 오픈소스 AI생태계 최적화 솔루션 출시

등록 2025.02.20 16:25: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신 GPU∙NPU 활용 맞춤형 AI 인프라 지원

[서울=뉴시스] 엘리스클라우드, 오픈소스 AI 생태계 최적화 솔루션 출시 (사진=엘리스그룹 제공) 2025.02.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엘리스클라우드, 오픈소스 AI 생태계 최적화 솔루션 출시 (사진=엘리스그룹 제공) 2025.02.2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인공지능(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의 AI 특화 클라우드 '엘리스클라우드'가 오픈소스를 포함한 다양한 범용 AI 모델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엘리스클라우드는 기존 머신러닝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ML API)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오픈소스 AI 모델을 맞춤형 AI 인프라에서 활용할 수 있는 'ML API 라이브러리' 기능을 선보였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특징은 별도의 설치·설정 없이 다양한 오픈소스 AI 모델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최적화된 그래픽처리장치(GPU)∙신경망처리장치(NPU)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일반 모델과 달리 오픈소스 AI 모델은 사용하는 모델에 따라 환경을 설정해야 하고 원하는 특정 작업에 맞추는 '파인 튜닝' 과정이 필요한데, 엘리스클라우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해 준다.

이를 통해 딥시크의 R1, 메타의 라마 등 오픈소스를 포함한 다양한 AI 모델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성한 고성능 AI 인프라 환경에서 AI 챗봇 등을 개발하고 관리, 배포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엘리스클라우드가 협약을 맺은 퓨리오사AI, 리벨리온의 최신 NPU를 활용한 고성능 컴퓨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엣지데이터센터인 엘리스 AI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행돼 민감한 데이터의 외부 유출도 방지한다. 엘리스 AI PMDC는 모듈 단위로 구성이 가능해 물리적 격리가 가능하고, AI 수요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은 물론 전력효율지수(PUE)를 1.27까지 낮춰 뛰어난 에너지 효율도 갖췄다.

엘리스클라우드는 연내 운영을 목표로 1기당 1㎿(메가와트)급 AI PMDC를 설계 및 구축하고 있다. 고밀도 전력과 발열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공간 최적화 설계와 직접액체냉각(DLC) 기술을 도입해 엔비디아 B100을 비롯한 최신 고성능 GPU를 완벽하게 지원하도록 설계된다.

엘리스그룹 김재원 대표는 "현재 고성능 GPU H100 5000장까지 수용할 수 있는 AI PMDC 설계·구축했고, 이는 국내 클라우드 기업 중 최대 규모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엘리스클라우드 사업 본격화를 위해 GPU 확보에 더불어 R&D를 통한 기술 혁신과 투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