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대졸자, 타 지역 이동 잦아…노동시장 격차 해소해야"

등록 2023.06.02 10:00:00수정 2023.06.02 10:2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용정보원, 고용패널조사 발표

여성·고연봉일수록 지역 이동↑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지난달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찾은 구직자들이 채용공고게시대를 살펴보고 있다. 2023.05.22.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지난달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찾은 구직자들이 채용공고게시대를 살펴보고 있다. 2023.05.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지방 소재 4년제 대졸자들이 수도권 대졸자들보다 타 지역 이동이 더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은 2일 오전 해당 연구를 포함해 고령자 소득, 대졸 취업성과, 청년 니트 등을 주제로 한 '2023 고용패널조사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고용정보원 소속 윤지영·조성은 부연구위원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OMS)를 사용한 '4년제 대졸 청년 취업자의 지역 이동 영향요인 연구'를 발표했다.

이들이 지역을 수도권과 영남권, 충청권, 호남권, 강원제주권 다섯 개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보다 나머지 권역들에서 지역 이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일자리에 따라 이동할 확률이 높았고, 연봉이 높을수록 지역이동 확률이 높았다.

권역별로 지역 이동 이유는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다. 수도권에서는 연봉이 높을수록, 전문직이나 연구직, 보건의료직의 경우 지역 이동 확률이 높아졌다. 반면 대규모 사업장이나 직업에 대한 사회적 평판을 중시할수록 지역 이동을 할 확률은 낮아졌다.

두 연구위원은 "수도권에서 지역을 이탈하는 이유는 연봉이나 대규모 사업장과 같은 근로조건에 의한 것이며 사회적 평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지역이동을 선택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

반대로 영남권에서는 대규모 사업장일수록, 업무 만족도를 중요시하는 사람일수록 지역 이동 확률이 높아졌다. 호남권에서는 연령이 낮고 연봉이 높을수록, 대규모 사업장일수록 지역이동 확률이 높았다.

특히 호남권의 경우 사회적 평판이 중요한 사람일수록 지역을 옮기는 경향이 높아졌는데, 연구자들은 "상대적으로 호남권이 타 지역에 비해 권역 내 일자리에 대한 질이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황광훈 고용정보원 중앙일자리평가팀 부연구위원 등이 분석한 '수도권 및 비수도권 학교 졸업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를 보면, 최종적으로 졸업한 학교 소재지와 직장 소재지가 수도권인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임금수준이 6% 높게 나타났다. 비수도권에서 최종적으로 학교를 졸업했더라도 수도권에 직장을 가진 경우 비수도권 지역 기업의 취업한 경우보다 임금이 5.1% 높았다.

이들은 "지역 청년들의 낮은 고용률과 지역에서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노동시장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별로 전략·특화 산업 및 신규 산업 육성과 함께 고용 창출이 우수한 강소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고용정보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4월까지 학생 부문 논문을 공모한 결과 고용노동부 장관상(최우수상) 1편과 한국고용정보원장상(우수상) 2편, 장려상 3편 등 총 6편의 논문을 선정해 시상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