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AIST, 20일 '2026 도학위수여식'…박사 817명 등 3334명 배출

등록 2026.02.19 10:07: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표 졸업생 류승현(박사)·최진(석사)·매르트 야쿠프 바이칸(학사) 선정

졸업생 대표 연설 강동재·굴 오스만씨

이광형 총장은 "각자의 무대에서 저마다의 빛으로"

[대전=뉴시스] 대표 학위 수여 졸업생 3인(류승현 박사·최진 석사·매르트 야쿠프 바이칸 학사)과 화제의 졸업생 김대희 학사. 류승현 박사와 최진 석사는 화제의 졸업생으로도 선정됐다.(사진=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대표 학위 수여 졸업생 3인(류승현 박사·최진 석사·매르트 야쿠프 바이칸 학사)과 화제의 졸업생 김대희 학사. 류승현 박사와 최진 석사는 화제의 졸업생으로도 선정됐다.(사진=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힌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 '2026년도 학위수여식'이 20일 오후 2시 대전 본원 류근철스포츠컴플렉스에서 열린다.

19일 KAIST에 따르면 이날 학위수여식에서는 박사 817명, 석사 1792명, 학사 725명 등 총 3334명이 학위를 받는다. 이로 KAIST는 1971년 설립 이후 박사 1만8130명을 포함해 석사 4만3358명, 학사 2만3002명 등 8만4490명의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배출하게 됐다.

KAIST 인재상을 상징하는 대표 학위수여자 3인에는 ▲'피아노 치는 뇌과학자'로 불리는 박사 대표 류승현(바이오및뇌공학과)씨 ▲접사회적 약자를 위한 따뜻한 기술 연구를 이어온 석사 대표 최진(전산학부)씨 ▲외국인 최초 KAIST 총장 장학생에 선발된 튀르키예 국적의 학사 대표 매르트 야쿠프 바이칸(항공우주공학과)씨가 선정됐다.

류승현 박사는 KAIST에서 학·석·박사 과정을 거치며 14년간 연구와 음악을 병행해 온 화제의 인물이다. 그는 학내 피아노 동아리 '피아스트(PIAST)'에서 연주회 기획과 운영을 맡아 예술활동을 캠퍼스 공동체로 확장해 왔다.
 
또 알츠하이머병과 암의 상반된 관계에 주목해 두 질환 관련 단백질과 항암제가 신경세포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밝혀내며 질환 간 연관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

최진씨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접근성 분야 국제학회 'AAATE 2023'에서 시각장애인의 메타버스와 인공지능(AI) 활용 경험을 분석한 연구를 발표해 주목받았다.

학회 기간 시각장애인 교수와 동행하며 이동권과 안전문제를 직접 체감한 경험을 계기로 해당연구를 확장, 시각장애 청소년 AI·코딩 캠프 조교 활동 등 현장 중심 연구를 이어왔다. 그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술 연구를 지속하며 박사과정에 진학할 예정이다.

학사 대표 학위수여자인 매르트 야쿠프 바이칸씨는 학부 과정 동안 연구에 참여해 SCI 논문 4편 게재와 학회 발표 5회를 기록했다. 사우디아라비아 킹압둘라 과학기술대학교(KAUST) 방문학생 연구자로 선발돼 국제 공동연구 경험도 쌓았다.

외국인 최초로 KAIST 총장 장학생에 선정된 그는 항공우주공학과 석사과정에 진학해 우주 추진 및 연소 연구분야의 전문 연구자로 성장할 계획이다.

우수 졸업생에 대한 시상에선 강서현(뇌인지과학과 학사)씨가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은 태국 유학생 펀 러트자투라팟(산업디자인학과 학사)씨가 받을 예정이다.
 
총장상은 여경민(전산학부 학사)씨가, 동문회장상과 발전재단 이사장상은 류원우(항공우주공학과 학사)씨와 박성빈(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사)씨가 각 수상한다.

강서현씨는 파킨슨병 관련 핵심 단백질을 수술이나 조직 손상 없이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해 뇌질환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펀 러트자투라팟씨는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대회 ACM CHI 등에서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

여경민씨는 인공지능 최상위 학회인 NeurIPS, ICLR, CVPR 등에 6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이미지 생성기술의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며 젊은 연구자로 탁월한 학문적 성취를 보여줬다.

또한 KAIST 메탈 밴드 인피니트(INFINITE)의 보컬리스트로 활동하며 음악과 연구를 병행하고 지역 연계 환경캠페인을 주도해 오며 환경 공로상을 수상한 김대희(건설및환경공학과 학사)씨가 류승현 박사와 최진 석사와 함께 화제의 졸업생으로 선정됐다.

졸업생 대표 연설자로는 강동재(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사) 씨와 튀르키예 유학생 굴 오스만(기계공학과 박사) 씨가 나선다.

이날 졸업식에선 포모사그룹 경영관리감독위원회 상무위원 겸 포모사바이오 왕뤠이위 회장에게 명예경영학 박사학위가 수여될 예정이다.

이광형 총장은 "꿈을 품고 기회를 놓치지 않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길 바란다"면서 "각자의 무대에서 자신만의 빛을 발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KAIST인이 되길 기대한다"고 졸업생들을 격려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