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이이, 산업AI 엑스포서 '제조 AIOps' 솔루션 공개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AI(인공지능) 기반 제조 지능화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피아이이는 다음 달 3~5일 서울 코엑스마곡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1회 산업AI EXPO(Industrial AI Expo 2025)'에 참가해 제조 AI 운영 지능화(AIOps) 솔루션을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AIOps는 AI 모델의 개발과 도입을 넘어 운영 단계까지 아우르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파이프라인이다. 데이터 흐름을 감시하고 모델 상태를 분석하며, 문제가 발생하면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산업 현장은 다양한 자동화 설비를 통해 생산 효율을 높이고 있지만 장애 대응, 운영 판단, 모델 성능 저하 조치와 같은 핵심 운영 영역은 여전히 사람의 경험과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다. 진정한 디지털 전환(DX)을 달성하려면 단순 자동화를 넘어 AIOps 체계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피아이이는 이번 전시에서 자회사인 제조 데이터 및 산업용 AI 솔루션 전문기업 아하랩스와 협업해 ▲데이터 운영 지능화(DataOps) ▲AIOps ▲AI 에이전트로 이어지는 3단계 운영 지능화 체계를 선보인다.
이번 통합 솔루션은 기업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야간·주말 장애 대응, 복잡한 AI 모델 유지보수, 운영 인력 의존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최정일 피아이이 대표는 "올해는 단순 자동화를 넘어 운영까지 지능화하는 AIOps 시대로 본격 진입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피아이이와 아하랩스의 산업용 AI 기술력을 결합한 솔루션을 통해 산업 고객이 현장에서 즉시 실행할 수 있는 DX(디지털전화) 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