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실증 갖춘 광주, 미래 모빌리티 신도시 최적지"

등록 2025.09.17 16:29: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시, 국회서 AI 모빌리티 신도시 정책토론회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강기정 광주시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AI 모빌리티 신도시 구상 국회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박균택·안도걸·전진숙·정준호·정진욱 의원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5.09.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강기정 광주시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AI 모빌리티 신도시 구상 국회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박균택·안도걸·전진숙·정준호·정진욱 의원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5.09.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광주시가 국가AI데이터센터 등 대한민국 유일의 인공지능(AI)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표 모빌리티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광주시는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광주지역 국회의원 8명의 공동 주최, 광주시와 광주연구원 공동 주관으로 'AI 모빌리티 신도시 구상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 더불어민주당 안도걸·전진숙·정준호·정진욱·조인철·박균택 의원, 최치국 광주연구원장 등 국회·정부·연구기관·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강 시장은 주제발표에서 "광주는 국내 제2의 자동차도시로 AI와 모빌리티를 결합한 AI 모빌리티 신도시를 조성, 시민의 일상과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공 전략으로 ▲규제 프리존 메가샌드박스 조성 ▲완전자율주행 실증 국가인프라 구축 ▲호남권 모빌리티 산업 확대 ▲RE100 산단 조성 ▲광주연구개발특구~광주송정역~빛그린·미래차국가산단~영광을 연계하는 광주 신산업선 신설 등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국가AI데이터센터와 인재, 기업이 삼각축을 갖춘 AI 생태계를 통해 AI 모빌리티 신도시 조성 방향과 전략 등이 논의됐다.

김홍목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광주는 국가AI데이터센터 등 AI 인프라가 구축돼 있고 도시 단위 실증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어 자율주행AI 삼각클러스터 실현가능성이 높은 곳"이라며 "모빌리티 대전환(MX)을 위해 속도를 내 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동일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은 "광주는 AI인프라, 완성차공장 2곳, 소부장 생태계를 키울 수 있는 수 백여 기업이 있고,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며 "인프라, 지향점, 역량 등을 고려해 지역별 특화발전을 위한 전략적 분업을 고민 중인데, 광주도 이러한 관점에서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진종욱 한국자동차연구원장은 "광주가 미래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이 되기 위해선 정책의지가 중요하고 정부와 국회, 지자체의 통합노력이 필요하다"며 "광주는 앞으로 더 강력한 AI 인프라가 구축되고 더 많은 기업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광주는 AI와 융합한 미래모빌리티 선도도시로 국토부, 산업부의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적극 협력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이재명 정부는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앞으로 5년동안 추진할 국정과제 123건을 의결했다. 정부는 앞서 국정기획위원회가 마련한 123대 국정과제를 거의 원안대로 확정했다. 여기에는 국토부와 산업부가 광주공약을 반영해 수립한 이행계획이 담겼다.

국토부는 미래 모빌리티와 케이(K)-AI 시티 실현 이행계획에 AI 모빌리티 국가시범도시, 산업부는 신성장동력 발굴·육성으로 첨단산업 국가도약 이행계획에 피지컬 AI 기반 미래차 산업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반영했다.

AI 모빌리티 국가시범도시는 실증·운행을 위한 교통체계와 AI 기반 도시통합 관리시스템 등 첨단 인프라를 갖춘 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전 기획연구를 시작으로 ▲2026년 기본구상 용역 추진 ▲2027년 예비타당성조사 및 국비 반영 ▲2028년 착공 ▲203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강기정 광주시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AI 모빌리티 신도시 구상 국회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광주 미래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5.09.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강기정 광주시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AI 모빌리티 신도시 구상 국회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광주 미래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2025.09.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