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원을 담아 띄워요!…태국 러이 끄라통 페스티벌 2013

등록 2013.11.08 16:44:28수정 2016.12.28 08:2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치앙마이=뉴시스】박윤 특파원 = 이뼁 축제(Yi Peng Festival)라고 불리는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에서 시민들이 ‘콤 러이’라는 등불 풍선을 하늘에 있는 신에게 날려 보내며 소원을 빌고 있다. 2013.11.08  asia@newsis.com

【방콕=뉴시스】박윤 특파원 = 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고 오래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태국 전통 축제 중 하나인 러이 끄라통이 올해는 11월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각 지역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러이 끄라통은 태국어로 '작은 배' 라는 의미로 바나나 잎이나 연잎으로 만든 작은 연꽃 모양의 “끄라통”에 초나 향, 꽃 등을 넣고 행운을 기원하며 강이나 호수에 띄우며(“러이”) 소원을 비는 축제로 끄라통의 촛불이 꺼지지 않고 멀리 떠내려가면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 진다고 믿는다.

 밝은 보름달 아래 고요하고 잔잔하게 흐르는 물을 따라 촛불을 깜박이며 부드럽게 흔들거리며 떠내려가는 수많은 '끄라통'은 그야말로 장관을 이룬다.

 러이 끄라통은 각 지역마다 축제의 형태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연꽃 모양의 바나나 잎사귀 보트에 초 등을 꽂아 강에 띄우는 게 가장 보편적이지만 치앙마이는 ‘콤 러이’라는 등불 풍선을 하늘에 있는 신에게 날려 보내고 등불 풍선이 날다가 떨어지는 곳에 슬픔과 액운이 묻힌다고 믿으며 이를 이뼁 축제(Yi Peng Festival)라고도 부른다.

 치앙마이의 깜깜한 밤하늘에 수 많은 등불 풍선들이 흔들흔들 떠오르는 모습은 넋을 잃을 만큼 아름답다.

 가장 유명한 지역 축제는 수코타이 지방에서 열리는 러이 끄라통 촛불 축제로 보통 수코타이 역사공원에서 개최되며 전등 행렬, 미인 선발 대회, 대회 수상자들과 함께 끄라통 띄우기, 각종 전시회, 불꽃놀이, 민속춤 등이 축제기간 동안 펼쳐진다.

 방콕에서는 짜오 프라야 강에서 여러 가지 모양의 등불을 떠내려 보내는 라따나꼬신 시대의 왕실 축제를 재현하는 축제가 펼쳐지며 강변 주변을 아름다운 조명으로 장식하고 미인 선발대회, 끄라통 콘테스트, 다양한 전통 연극,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다.

 아유타야(Ayutthaya) 지방의 러이 끄라통 땀 쁘라팁 축제는 한때 아유타야가 수도였을 때부터 내려오는 것으로 미인 선발대회 및 행진, 태국 음식 축제, 토산품 판매, 수상시장, 보트경주 등 다양한 축제를 만날 수 있다.

 러이 끄라통 축제 기간 동안 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각 지역에서 벌어지는 노래와 춤, 퍼레이드 등을 관람하며 소원을 빌고 끄라통을 띄우는 행복한 시간을 갖거나 낭만적인 달빛 아래에서 영원한 사랑을 기원하는 매력적인 경험을 맛 볼 수 있다.

 *대표적 지역 축제 일정 1. 방콕 러이 끄라통 페스티벌 11월15~17일 장소: 아시아티크

2. 수코타이 러이 끄라통 &촛불 페스티벌 11월13~17일 장소: 수코타이 역사공원  

3. 치앙마이 이뼁 페스티벌 11월10~18일 장소: 치앙마이 지방자치체, 타패 게이트(Thapae Gate), 란나 역사 박물관

4. 아유타야 러이 끄라통 페스티벌 11월17일 장소: 타 까롱 사원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