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도, 민간사업장 대상 중대재해 예방학교 8~11월 운영

등록 2023.06.09 16:59: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5명 이상 사업장 전면 적용 대비

중대시민재해 대상 부분 교육 영상으로 제작, 9월 초 공개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9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내년 1월 27일부터 5명 이상 사업장까지 전면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한 '중대재해 예방학교' 운영을 위한 착수보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3.06.09.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9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내년 1월 27일부터 5명 이상 사업장까지 전면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한 '중대재해 예방학교' 운영을 위한 착수보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3.06.09.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중대재해처벌법이 내년 1월 27일부터 5명 이상 사업장까지 전면 적용에 대비해 일반 도민(사업장)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중대재해 예방학교'를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 경남도는 이날 도청 회의실에서 예방학교 운영 착수보고회를 열어 중대재해 예방학교 사업 추진 방향, 교육생 모집 및 홍보 등 세부 시행계획과 성공적인 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찾아가는 중대재해 예방 교육은 진주시에 소재한 안전보건교육 전문기관 ㈜세움에듀와 서울에 소재한 온라인 교육 전문업체 ㈜스마트콘텐츠연구소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어려운 용어로 많고 의무사항이 복잡해 민간 사업장에서 이를 이행하는 데는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경남도에서는 중소규모 사업장의 사업주, 관리감독자 등 사업체 관계자를 비롯해 일반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마련하게 됐다.

중대재해 예방학교 사업은 중대재해처벌법 의무사항 이행사항에 대해 집중 교육하는 것으로, ▲찾아가는 중대산업재해 예방학교 ▲온라인 중대시민재해 예방학교 두 가지 과업으로 구성했다.

먼저, ‘찾아가는 중대산업재해 예방학교 사업’은 도민들의 교육 이수가 수월하도록 18개 전 시·군에 순회 교육을 추진한다.

교육은 8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도내 전역에서 총 23회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내용은 중대재해처벌법 개요와 의무사항, 중대산업재해 발생 및 처벌사례,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유해위험요인 발굴과 개선 방법이다.

도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를 풍부하게 제시해 교육이 종료된 이후 각 사업장에서 자체적으로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 중대시민재해 예방학교 사업’은 민간 시설에서 중대시민재해를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중대재해처벌법의 의무사항을 안내하는 온라인 교육이다.

중대시민재해 전문가가 직접 강의하는 온라인 강좌를 오는 9월 초에 경상남도평생교육진흥원 배움온 누리집에 탑재해 도민이라면 누구나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주요 내용은 중대시민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업무 절차 마련을 비롯해, 공중이용시설, 공중교통수단, 원료·제조물 분야별 법정 의무사항 이행 방법과 자주 묻는 질의에 대한 응답 등으로 총 15개 영상을 제작할 계획이다.

교육일자 및 장소, 교육신청 방법 등 세부 내용은 7월 초 경상남도와 시·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남도 정설화 중대재해예방과장은 "현재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받는 50명 이상 도내 사업체는 3321개 정도이지만, 내년 1월 27일부터 5명 이상 사업장까지 전면 적용되면 중대재해처벌법 도내 적용 사업체가 4만9872개소로 대폭 늘어난다"면서 "이러한 사업장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대재해 예방학교 사업을 차질없이 준비해 중대재해 감축에 기여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에 대한 중소 사업장의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지난해 8월 중대재해예방과를 신설했고, 지난해 수립한 중대재해 감축대책 3대 분야 13개 정책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