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30형 마이크로 RGB TV 공개[CES 2026]
작년 세계 첫 출시…화면 키웠다
'거대한 창'인듯…'타임리스 프레임'
![[라스베이거스=뉴시스]삼성전자 130형 마이크로 RGB TV 제품. (사진 = 삼성전자) 2026.01.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1/05/NISI20260105_0002033015_web.jpg?rnd=20260105042300)
[라스베이거스=뉴시스]삼성전자 130형 마이크로 RGB TV 제품. (사진 = 삼성전자) 2026.01.0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115형 마이크로 RGB TV를 세계 최초로 출시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화면을 키운 130형 마이크로 RGB TV를 선보였다.
마이크로 RGB TV는 스크린에 마이크로 크기의 RGB(적녹청) LED를 미세하게 배열한 RGB 컬러 백라이트를 적용해 빨강, 초록, 파랑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정밀 제어할 수 있다.
특히 RGB LED 칩 크기를 100㎛ 이하로 줄인 마이크로 RGB 기술을 적용해 화면 색상과 밝기를 보다 촘촘하고 정교하게 제어 할 수 있게 됐다.
마이크로 RGB 기술은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정교하게 조정해 명암 표현을 높이는 '로컬 디밍 효과'를 극대화한다. 소자가 미세해진 만큼 깊은 검은색과 밝은 이미지를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
예술 작품처럼…'타임리스 프레임' 디자인 적용
웅장한 건축물의 창틀에서 영감을 받은 이 디자인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구조로 설계됐다. 초대형 스크린을 공간의 중심을 장식하는 하나의 예술 작품처럼 보이게 한다.
특히 초슬림 프레임과 향상된 오디오 성능을 갖춰 마치 거대한 '창'처럼 공간을 시각적으로 확장시키는 몰입감 넘치는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마이크로 RGB AI 엔진 프로 탑재
최신 AI 엔진 프로는 화질과 음질을 모두 업그레이드 된 기능을 구현해준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 RGB 컬러 부스터 프로'와 '마이크로 RGB HDR 프로'는 AI 기술을 활용, 장면별로 최적의 색상과 명암을 정교하게 조정해 어떤 밝기의 장면에서도 선명한 색감과 뛰어난 디테일을 구현한다.
'글레어 프리'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최소화했으며, 다양한 조명 환경에서도 일관된 색상과 명암비를 유지해 최상의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HDR10+ 어드밴스드(ADVANCED)와 구글과 공동 개발한 이클립사 오디오 기능도 지원해 화질과 음질 모두에서 몰입감을 한층 강화했다.
'비전 AI 컴패니언' 등 주요 AI 서비스 지원
예를 들어 TV 시청 중 음성으로 "지금 보고 있는 영화 줄거리 요약해줘", "천만 관객 넘은 영화가 무엇이 있어?"와 같은 명령을 하면 AI를 통해 최적의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헌 부사장은 "마이크로 RGB TV는 삼성전자의 화질 혁신의 정점을 보여주는 기술로, 이번에 공개한 130형 모델은 그 비전을 한 단계 더 확장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