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마두로 체포, 아주 훌륭한 작전"…곧 직접 기자회견(종합)
델타포스 투입해 마두로 체포한듯
베네수 다수 사상 추정…美는 없어
의회 반발에 국무 "영장 집행한것"
![[팜비치=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 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사실을 밝히며 "아주 훌륭한 작전이었다"고 자평했다. 2026.01.03.](https://img1.newsis.com/2025/12/30/NISI20251230_0000887126_web.jpg?rnd=20251230061401)
[팜비치=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 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사실을 밝히며 "아주 훌륭한 작전이었다"고 자평했다. 2026.01.03.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사실을 밝히며 "아주 훌륭한 작전이었다"고 자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4시20분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미국은 베네수엘라를 겨냥한 대규모 공격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마두로 대통령과 그 부인을 생포해 베네수엘라 밖으로 이송했다"고 밝혔다.
CBS 보도에 따르면 미 육군 최정예 특수부대 '제1특전단 작전분견대 델타(델타포스)'가 침투해 마두로 대통령 신병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작전은 미국의 법 집행기관과 공동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될 것"이라며 이날 오전 11시(한국 시간 4일 오전 1시)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설명하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발표 약 10분 뒤인 4시30분께 뉴욕타임스(NYT)와의 통화에서도 "많은 훌륭한 계획과 매우 훌륭한 병력, 훌륭한 사람들이 있었다"며 "아주 훌륭한 작전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대규모 공격'을 수행하기 전 의회 승인을 구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것은 논의할 것(We'll discuss that)"이라며 명확히 답하지 않았다.
베네수엘라 향후 상황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기자회견이 열리는) 11시에 전부 듣게 될 것"이라고 즉답하지 않았다.
AP통신, CNN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50분부터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와 라과이라주, 미란다주, 아라과주 등에서 폭발음과 항공기 저공비행 소리가 들렸다.
베네수엘라 피해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현재 베네수엘라 국가수반으로 추정되는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미국 공격으로 전국 각지의 공무원, 군인, 민간인이 목숨을 잃었다"고만 밝혔다.
반면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는 NYT에 "미국인 사상자는 없다"고 전했다.
한편 CBS가 익명의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 2명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수일 전 미군에 베네수엘라 지상 타격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군은 당초 지난해 12월25일 공격을 검토했으나, 크리스마스 당일 나이지리아 내 이슬람국가(IS) 세력 공습이 이뤄지면서 연기됐다고 한다. 이후로도 기상 여건 등 문제로 미뤄지다가 이날 감행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 의회는 이날 베네수엘라 공격에 관해 아무런 사전 통보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CNN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상원 군사위원회는 베네수엘라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군사행위에 대해 사전에 통보받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부 의원들은 트럼프 행정부에 지상 공격 감행 전 의회 통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구해왔으나 명확한 답을 듣지 못한 상태였다.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 브라이언 샤츠 상원의원(민주·하와이)은 엑스(X·구 트위터)에 "그(트럼프 대통령)는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미국 국민들에게조차 알리려 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공화당 소속 마이크 리 상원의원(유타)도 "선전포고나 무력 사용 승인이 없는 상황에서 이번 조치를 헌법적으로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 확인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그러자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은 리 의원에게 "마두로는 미국 내에서 형사재판을 받기 위해 체포됐으며, 군사행동은 체포영장 집행 인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수행된 것"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