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시위
뉴시스 기획
건강 365
"SNS 2시간 이상 쓰는 청소년, 우울 증상·행복감 저하 위험 높아"
하루 2시간 이상 소셜미디어(SNS)를 사용하는 청소년이 사용 시간이 적은 청소년보다 우울 증상을 더 많이 경험하고 삶의 행복도가 낮아질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1일(현지 시간) 호주 머독 어린이 연구소(MCRI)와 난디 비자야쿠마르 디킨 대학교 박사 연구팀은 해당 연구 결과를 호주 의학 저널에 게시했다. 연구팀은 아동-성인 전환 연구(CATS)에 참여한 1195명의 아동을 9세부터 19세까지 추적 관찰했다. 2012년 1차 조사를 진행한 이후 2022년 11차 조사까지 매년 추적 조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12~18세 시기의 SNS 사용 시간과 13~19세 시기의 우울증, 불안, 행복감 등 정신 건강 자료를 나타내는 4차~11차 조사 결과를 집중 분석했다. 연구 결과 하루에 2시간 이상 SNS를 사용한 청소년은 1시간 미만 이용한 청소년에 비해 다음 해 우울 증상이 심화하고 행복도가 저하될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0명당 우울 증상 위험은 6.3명으로 나타났고, 행복감 저하 위험은 4.9명으로 드러났다. 위험 증가 폭이 크지는 않았지만 12~13세 여학생에서 영향이 가장 두드러졌다. 연구를 이끈 비자야쿠마르 박사는 "청소년 초기에는 SNS 사용량이 많을수록 1년 후 정신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더 높게 나타났다"며 "개인별 위험 증가는 크지 않지만 많은 청소년이 노출된다는 점에서 공중보건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 초기가 개입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잔 소여 MCRI 교수 또한 "SNS가 청소년 정신 건강에 미치는 여향에 대한 우려는 전 세계적인 논쟁을 불러일으켰다"며 "연령에 맞는 사용 제한, 더 나은 교육 프로그램, 더욱 명확한 부모 지도가 필요하다"고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심장 건강 개선·혈당 조절"…'숲 속의 버터' 아보카도의 효능
'숲 속의 버터'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아보카도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다. 중남미 지역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아보카도는 미국에서 연간 4㎏이 소비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맛을 지닌 아보카도는 영양소도 풍부해서 종종 '슈퍼 푸드'로 불린다. 아보카도 100g에는 지방이 약 15g 들어있다. 아보카도 속 지방은 대부분 심장 건강을 돕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으로, 혈관에 악영향을 주는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아보카도는 혈압 유지에 기여하는 칼륨도 들어있어서 심혈관 건강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원 연구진은 일주일에 아보카도 한 개를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 위험이 16% 낮았다고 밝혔다. 혈당 조절 측면에서도 아보카도는 효과적이다. 아보카도는 다른 과일에 비해 당분이 적은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한 편이다. 식이섬유는 식후 혈당이 오르는 속도를 조절해서 혈당 스파이크가 오지 않도록 돕는다. 아보카도는 식이섬유, 지방, 단백질을 고루 갖췄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 유지된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식사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아보카도 속 단백질이 근육 유지를 도와 건강한 다이어트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아보카도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산화 성분은 염증을 방지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피부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아보카도는 100g당 열량이 약 160㎉로 다소 높은 편에 속해서 적정량만 섭취해야 한다. 아보카도 속 비타민 K는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환자에게 악영향을 주므로 기저질환이 있으면 섭취를 자제하는 편이 좋다. 한편 아보카도에는 소장에서 잘 소화되지 않는 탄수화물 '포드맵(FODMAP)'도 들어있으므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환자도 주의해야 한다. 아보카도를 섭취할 때는 샐러드, 샌드위치, 토스트의 일부로 먹는 편이 좋다. 마가린, 버터, 유제품 등을 아보카도로 대체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영양 균형을 갖추면서 식단을 해결할 수 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