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외교부, 한일 '新경제안보 파트너십' 자문회의…협력 강화 논의

등록 2023.03.24 17:18:13수정 2023.03.24 17:24: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일 성과 설명…경제안보 협력 논의

동아시아 반도체·IPEF·MSP 등 협력

[서울=뉴시스]외교부는 23일 이미연 양자경제외교국장 주재로 '정상 방일 이후 한일 신(新)경제안보 파트너십을 위한 대응'을 주제로 경제안보외교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3.03.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외교부는 23일 이미연 양자경제외교국장 주재로  '정상 방일 이후 한일 신(新)경제안보 파트너십을 위한 대응'을 주제로 경제안보외교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3.03.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외교부는 23일 이미연 양자경제외교국장 주재로  '정상 방일 이후 한일 신(新)경제안보 파트너십을 위한 대응'을 주제로 경제안보외교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학계, 국책·민간연구소, 산업계, 법조계 등 분야의 자문위원 11명이 참석했다.

서민정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최근 방일 성과 및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 한일정상회담 개최 등을 통해 조성된 양국관계 진전의 모멘텀이 경제안보 분야 전략적 협력의 지평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에게 정책 제언을 당부했다.

이 국장은 양국 간 기존의 경제외교 협력 채널을 신속히 복원하고 새로운 경제안보 분야 협의체인 '한일 경제안보대화' 개최도 추진해 나가는 한편, 동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회복력 작업반, IPEF,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등 다양한 경제안보 관련 소·다자 협의체에서도 일본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문위원들은 이번 관계개선을 발판 삼아 양국이 그간 중단되었던 협력사업의 복원을 시작으로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새로운 협력과제를 발굴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부의 대응과 고민에 대해 국민들과 한층 활발히 소통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경제안보 분야에 있어서 양국 상호 간 신뢰구축을 통해 협력의 기반을 견고히 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을 주문하면서, 반도체 및 배터리 등 첨단산업 뿐만 아니라 공급망,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금융·제조·건설 등 양국의 강점을 활용하여 양국 기업이 제3국 공동진출을 통해 신규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재외공관 등을 활용한 정부 지원도 요청했다.

고령화와 자원부족 등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직면한 도전에 착안하여 호혜적인 협력과제 발굴도 언급됐다.

한편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 수출규제 해제로 기업이 직면한 불확실성이 해소되어 산업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되나, 양국 반도체 산업구조가 경쟁적이면서도 보완적인 성격을 갖는 만큼, 전략적인 협력 추진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